‘이쁘고·귀엽지만 천방지축 못봐줘’ 사랑·관심 속 꾸준한 훈련 중요


 강아지들에게도 사회화는 중요한 문제다. 늘 집에서 사람하고만 지내는 강아지는 본인들이 강아지가 아니라 사람인 줄 알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애니멀 파크에서 다른 개들과 어울려 노는 방법도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2006 Koreaheraldbiz.com

 미국은 애완견의 천국이다. 각 지역마다 도그 트레이닝 센터에 애완동물 셀터가 설치돼있는 것은 물론 애완산업이 호황을 이루고 있다.애완견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강아지가 예의를 지킬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켜야 한다. 훈련 방법도 강아지가 잘 알아들을 수있도록 주인은 긍정적인 트레이닝법으로 훈련을 시키며 인내심과 끈기를 가져야 한다. 하루 아침에 강아지가 말을 잘 듣고 예쁜 짓만 하면 고맙지만 안타깝게도 강아지를 처음으로 데려오면 이런 강아지는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하다. 특히 강아지는 어린 자녀들이 원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들은 강아지를 잘 다루지 못하면서 스트레스만 주기 쉽다. 이때 어른들이 아이들에게도 애완동물 기르는 자세를 가르쳐줘야 한다.
 꼬리를 잡아 당기거나 가끔 혼자 있고 싶을 때 강아지를 귀찮게 굴면 강아지가 자녀를 물거나 사고가 생길 수도 있다. 한편 애완동물의 나라라 할 미국은 각 지역마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행정조례가 제정돼있어 엄격하게 관리를 하고 있다. 그러므로 복잡한 조례를 잘 체크해서 괜스리 벌금을 무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   셸터에 버려지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숫자도 매년 늘어나서 자치단체의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매년 미국에서만 1천2백만 마리 이상의 개와 고양이들이 셸터에 버려지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이중 8백만 마리는 입양이 되지 못한 채 셸터에서 자체 처리해 죽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교배와 출산은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교배 계획이 없는 강아지는 어렸을 때 미리 중성화 수술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어릴 때 중성화 수술을 받으면 암 같은 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고 암캐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신체의 무리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숫캐의 영역 표시도 줄일 수 있고 암캐를 찾아 가출하는 성향도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중성화 수술을 불쌍하다고 시키지 않으면 애완견의 가출이라는 황당한 사건을 맞딱드릴 수 있으므로 불쌍하게 생각하면 안된다.
 강아지는 이성이 없기 때문에 사람의 감정을 대입하면 안된다.
 한 가지 강아지들에게도 사회화는 중요한 문제다. 늘 집에서 사람과만 지내는 강아지는 본인들이 강아지가 아니라 사람인 줄 알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애니멀 파크에서 다른 개들과 어울려 노는 방법도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집안에서 생활하는 강아지들은 실내에서 강아지들이 다치지 않도록 각종 안전 사고가 발생할만한 장치들을 없애는 것이 필요하다.
  줄 등은 감고 놀다가 풀지 못한 채 목을 감을 수도 있으므로 강아지 손이 닿지 않도록 치워야 하며 각종 화분 등도 넘어질 수 있으므로 없애는 것이 좋다.
 강아지의 나이가 7살 정도가 되면 이제 노년기에 접어드는 시기이므로 이때에 알맞는 관리법도 미리 알아둬야 한다.

 정현미 객원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