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미비자 학생의 대학진학

 해마다 미국에는 2천8백만명의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배출되며 이들은 보다 나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 대학에 진학하거나, 직업을 선택하거나 입대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 중 6만명의 졸업생들은 부모의 선택에 의해 미국에 입국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했지만 서류미비자라는 부모의 신분을 대물림 받아 이와 같은 선택을 할 기회조차 거부당한 채, 미래를 향한 자신의 꿈을 접어야 하는 안타까운 사정에 처할 지경에 있습니다.
 2001년, 이러한 소위 ‘불법 체류’학생들에게 합법적인 신분을 부여하자는 최초의 법안이 107회기 국회에 상정, 심의했지만 통과되지 못한 바 있습니다.
 이어 16세 이전에 미국에 입국하여 최소 5년 이상 미국에 거주하며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고등학교 검정고시(GED)를 합격한 학생들이 2년간 군 복무를 하거나 2년제 대학에서 준 학사(Associates Degree)를 취득하는 조건하에 6년짜리 임시 영주권을 부여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드림 액트 법안(The Development, Relief and Education for Alien Minors Act)이 2005년, 리처드 더빈 상원의원에 의해 상정되었으며, 이 법안은 71만 5천여명의 학생들이 법 제정되기를 고대하는 포괄적 이민 개혁법안의 하나가 되어 왔습니다.
 현재 드림 액트 법안은110회기 국회의 ‘국방 예산안(H.R 1585)’에 첨부, 제출돼 있는 상태인데 예산안의 수정안(Amendments) 채택 및 표결시기에 많은 이민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민운동 단체들은 드림 액트 법안의 통과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학들의 대입전형 서류에는 학생의 인종적 배경과 신분을 묻는 항목이 있습니다만 어느 대학도 학생의 인종이나 성별에 의하여 학생을 차별하지 않는 다는 것을 전형 서류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이 미국의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하더라도 신분이 서류미비 상태라면 국제 학생으로 분류될 뿐이지 대학당국이 신입생의 신분 조건으로 인하여 입학을 거부할 어떤 권한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때, 국제학생 아닌 국제학생으로 분류된 대입 전형자는 다시 국제학생을 위한 입학허가서인 I-20 form이 필요한지 여부에 답하여야 하며 I-20가 필요하다면 학교와 이민국으로부터 서류를 발급받기 위한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하지만 학생이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상태임으로 입국 비자를 받기 위한 I-20 form  자체가 큰 의미가 없을 뿐더러 대학의 국제학생 오피스에서도 이런 학생이  I-20 form  이 필요치 않다고 응답하면 불필요한 일이 덜어지므로 더 이상 상관하지 않습니다.

주립대 장학금 혜택 적어… 사립은 똑같이 적용

 문제는 이러한 학생에게는 주립대학의 경우, 어떠한 학자금 혜택이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학교마다 아주 우수한 국제학생에게 지정된 장학금을 통한 어느 정도의 학비면제의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만 이는 주로 상대적으로 인원이 적은 대학원생에게 해당될 뿐, 학부학생이 장학을 받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정부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립대학의 경우, 대학 당국이 신입생을 선발하는 일에 독자적 권한을 가지고 있기에 간혹 학교에 따라 국제학생으로 분류된 아주 우수한 서류미비 신입생에게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수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법대·의대 졸업후 취업  불가능 전공결정  유의

 고등학교를 미국에서 졸업하고 대학을 진학하는 서류미비 학생들이 한가지 더 유념해야 할 점은 전공선택에 있어서입니다.
 법대나 의대를 진학 할 시, 대학과 대학원 졸업 후 신분문제로 취업자체가 불가능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영주권을 소지하지 않고  미국 내에서 변호사나 의사로 일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물론 학생이 불안전한 신분 문제로 인하여 고민이 될 수는 있습니다만 이로 인하여 공부를 등한시 하거나 미리 대학 진학자체를 포기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못한 일임에 틀림 없습니다.
 미국의 가변적인 이민 정책으로 인한 미래의 결과를 미리 알 수는 없습니다만 학생으로서 현재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 한다면 기회가 주어 질 때 준비된 자로 더 나은 미래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의 totaleducation@hotmail.com 

▶자료 제공: http://missyusa.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