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견열전] 차우차우-중국 대표 강아지 유명

 티베탄 마스티프와 사모이드의 교배로 만들어진 견종으로 일설에 의하면 약 3,000년 전부터 중국에 있었다고 알려져있다.
 조상견은 이탄충견(스위스의 토상 촌락지에서 화석이 발굴된 약 10,000년 전의 개)으로 불린다.
 오래 전에는 썰매(중국에서는 차우라고 한다)를 끄는 견종으로 이용됐으며 수렵에도 이용됐다. 동인도 회사의 상인이 항구에서 사용한 언어가 변화돼 차우 차우라고 불리어지게 됐다고 전해진다.
 18세기말 유럽에 소개되고 영국에서는 1895년 단견종 클럽이 설립됐다. 현재는 가정견으로 사육되고 있다.
 차우차우와 샤페이는 둘다 중국 본토 출신으로 차우는 분명 다른 노르딕/스피츠견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마스티프종의 특징도 약간 보이며 순수한 스피츠 타입은 아닌 듯하다.
 혈통 연구가들은 이 견종의 기원을 BC 11세기 타르타르족이 중국을 침략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말한다.
 차우차우에게는 중국 전역에서 징병, 경비, 혹은 목양과 같은 비교적 위험이 덜한 임무가 맡겨져왔다.
 중국은 수세기 동안 쇄국정책을 고수했기 때문에 1780년경까지도 세계 다른 곳에서는 이 개를 볼 수 없었으나 북경 개와 차우를 포함한 몇몇 중국 개들은 1880년대에 들어 선원들에 의해 서구사회로 밀반출됐다.
 수명은 10~14년 이며 성질은 침착하고 당당하다. 또한 독립심이 강하고 의심이 많아 끝까지 자신의 가족과 자신의 소유물을 지킨다.
 한 사람의 주인만을 따르는 것으로 유명하며, 낯선 사람에게는 극도로 냉담하며 낯선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면 공격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러나 자신의 가족에게는 한결 같으며 매우 충실하다. 수컷의 크기는 19~22인치이며 몸무게는 50~63파운드 나간다. 암컷은 이보다 조금 작다.
 모양은 숱이 많은 긴 털에 싸여 근육이 잘 발달한 정방형의 중형견으로 머리가 크며, 몸통의 폭이 있는 둥그런 느낌을 준다. 특히 볼에서 목까지의 피모가 풍성하고 갈기형을 하고 있다. 발목은 짧고 뒷발이 막대기와 같이 보인다.
 앞다리가 길고 골격이 좋으며, 뒷다리는 근육이 발달돼 있고 거의 일직선이며 상당히 작고 둥근 고양이 발을 가지고 있다.
 몸통은 짧고 곧으며, 힘이 있다. 어깨는 근육이 잘 발달하여 있고 경사져 있다. 가슴은 폭이 넓고 근육이 왕성하고 앞가슴은 팽팽하지만 너무 부풀은 상태는 아니다. 꼬리는 높게 위치하고 등에 밀착하여 있다. 걷는 모양은 보폭이 좁고 느리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