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LED 헤르츠전쟁’ 마침표?

美 UCSD “삼성 잔상제거 효과”
LG “원인 자체 없앤것” 반박

올 상반기 LED TV 출시 때 논란을 일으킨 240㎐(헤르츠) 영상 구현 방식에서 삼성전자의 MEMC(영상예측보상) 기술이 LG전자 등의 ‘백라이트 스캐닝’ 방식보다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대(UCSD) 전기컴퓨터공학부 트롱 응옌 교수와 스탠리 챈 박사는 240㎐ LCD TV 기술을 비교하는 논문(Comparison of the 240Hz LCD TVs)을 최근 발표했다. 연구진은 이 논문에서 “백라이트 스캐닝 기술을 더한 120Hz LCD TV는 순수한 MEMC 방식의 240Hz TV에 비해 한참 뒤처졌고, 240Hz LCD TV로 간주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240Hz 기술은 LCD TV가 가진 잔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래 초당 60장을 보여주는 원본 영상을 초당 240장으로 늘리는 것으로,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삼성전자와 소니는 초당 60장의 화면 사이에 3장의 가상 화면을 삽입하는 MEMC 방식을 사용해 초당 240장의 화면을 만들고 있다.
 
반면 LG전자와 도시바는 기존의 120Hz LCD 패널을 사용하는 대신 각 화면을 상중하로 나눠 백라이트를 순간적으로 점멸함으로써 120장의 화면을 240장처럼 보이도록 하는’백라이트 스캐닝’ 방식을 채용한다.
 
트롱 응옌 교수팀은 “MEMC 방식이 비용은 더 들지만, 순간 해상도를 4배 증가시키고 잔상 제거 효과가 크다”고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백라이트 스캐닝 방식은 1초에 240장의 영상을 구현하는 240㎐ 라이브스캔 기술로, 기존 영상과 현재 영상이 겹치며 생기는 잔상의 원인 자체를 없앤 것”이라고 반박했다.  구현 방식보다는 실제 잔상을 얼마나 해결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게 LG전자나 도시바 등 백라이트 스캐닝 방식을 채택한 업체의 주장.
 
LG전자는 “240㎐ LCD 제품은 올 3월 첫 출시 이후 9만대가 판매될 정도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기술 관점에서도 중국 유럽연합(EU) 미국의 공인인증소에서 240㎒ 기술을 인증받았고. 내년 이후 나올 480㎐를 구현하려면 백라이트 스캐닝 기술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홍성원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