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로 알 수 있는 현재의 경기상태

앤디 김 칼럼 -경제지표로 알 수 있는 현재의 경기상태



매일 발표되는 경제지표를 분석해보면 현재 경기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경제지표를 실제 경기를 반영하는 정도의 시간차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보면 Leading Indicators (경기선행지표), Coincident Indicators (경기 동시지표), 그리고 Lagging Indicators (경기 후행지표) 로 나눌 수 있다.

▲경기선행지표는 지표가 경기보다 앞서가는, 다시 말해 향후 경기가 좋아지거나 나빠질 것을 미리 반영하는 지표다.주가지수, 소비자 동향, 신규건축허가, 통화량 증감, 금리스프레드 (10년망기 국채 – 연방기금금리), 실업수당 청구건수, 내구재 주문 등이 있다.

▲경기 동시지표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지표들이며 GDP (국민총생산), Industrial Production) 산업생산지수, 개인소득 증감, 소매업 매출, 비농업부문 고용상황 등이 해당된다.

▲경기 후행지표는 실업 기간, 상공업 대출 잔액, CPI (소비자물가지수) 중 서비스업 관련 부문 증감치, 매출 대비 재고 비율, Prime Rate (은행 우대금리) 등이 포함되며 보통 실제 경기에 비해 1 – 3 분기 정도 늦게 수치가 반영된다.

그럼 여기서 이들 경제지표들의 추세를 상승, 하락, 정체의 세가지로 나누어 보고, 경기 싸이클은 상승, 고점, 하락, 저점으로 나누어 보도록 한다. 이중 경기가 상승국면 이라면 경기 선행지표와 경기 동시지표는 항상 상승 추세를 나타낼 것이며, 경기후행지표는 상승 추세의 초반인지 중반인지 아니면 후반인지에 따라 또 지표가 후행하는 정도에 따라 하락, 정체, 상승 중의 하나를 보일 것이다.

반대로 경기의 하락국면에서는 경기 선행지표와 경기 동시지표는 하락 추세를 나타낼 것이고 경기후행지표는 상승국면일 때와 마찬가지로 상승, 정체, 하락 중의 하나를 보일 것이다. 각 경기 싸이클별로 선행, 동시,그리고 후행 지표들이 나타낼 수 있는 경우들을 정리해 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따라서 발표되는 경제지표들의 성격과 그들의 추세를 파악해보면 현재 경기의 상태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아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DAM 최고 자산 운용가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