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SEP과SIMPLE IRA 예외없이 미니멈 인출해야

SEP과 SIMPLE IRA 예외없이 반드시 미니멈 인출해야

RMD트렌스퍼 IRA로 가능, Roth IRA로 불가능



지난 시간에 이어 제때 찾지 않으면 벌금 50퍼센트가 적용되는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룰에 대해 좀더 알아 보도록 하자.

IRS의 ‘미니멈 인출’ 룰이라고도 쉽게 불리는 이 RMD는 개인 은퇴계좌인IRA나 401(k), 403, 457, TSP, 혹은 직장 펜션플랜 등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이 나이 70세 반이 넘으면 발란스의 일정 퍼센티지를 ‘의무적으로’ 찾아야 하는 룰이다. 이 RMD는 첫해 3.65퍼센트를 시작으로 매년 조금씩 증가하게 되며, 매년 12월 31일까지 반드시 찾아야 한다.

RMD룰은 지난 시간에 잠시 언급했듯, 나이 70세 반이 지난 사람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같은 나이라도 직장에서 계속 일을 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RMD 인출을 ‘연기’할 수 있고, 반대로 어떤 사람은 계속 일을 하더라도 비지니스 5퍼센트 오너에 해당돼 의무적으로 RMD를 찾아야 하기도 한다. 오늘은 RMD룰과 관련해 알아두면 좋을 몇가지 체크 포인트를 함께 점검해 보도록 하자.

▲ RMD 예외없는 SEP, SIMPLE IRA

RMD룰은 일반적으로 401(k) 등과 같은 직장스폰서 은퇴플랜들에 적용되는 룰이다.

그러므로 직장에서 401(k)와 같은 은퇴플랜에 참여하고 있는 직원이라면, 나이 70세 반이 넘었더라도 계속 일을 할 경우 직장을 그만두는 은퇴시점까지 ‘RMD인출을 연기’할 수 있다.

하지만 고소득 자영업자들이나 스몰 비지니스 오너들이 주로 가입하는 SEP, 혹은 SIMPLE 등과 같이 IRA를 바탕으로 한 은퇴플랜들은 IRA룰에 따라 RMD가 적용된다. IRA에 따른 RMD룰은 나이 70세 반이 지나면 ‘반드시’ RMD미니멈 인출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 예외없이 말이다.

다시 말해, 401(k)와 같은 직장 은퇴플랜에 가입한 사람은 나이가 70세 반이 넘더라도 플랜이 허용하는 한 은퇴시점까지 ‘RMD인출을 연기’할 수 있는데 반해, IRA를 바탕으로 한 IRA, SEP, SIMPLE등과 같은 플랜들안에서는 70세 반이후 계속 일을 하더라도 ‘무조건’ RMD룰이 적용되므로 제때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 SEP 혹은 SIMPE IRA RMD찾는 시점

이러한 플랜들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나이가 70세 반이 된 해부터 첫 RMD인출이 시작된다.

나이 70세반을 계산하는 방법은 70세 생일이 되는 날에 6개월을 더하는 것이다. 첫 RMD일 경우 만약 첫해 인출을 건너 뛰더라도 다음 해 4월 1일까지 찾으면 되지만, 그 다음부터는 반드시 매년 12월 31일까지 RMD를 인출해야 한다. 대신 첫 RMD를 그 다음해 4월 1일까지 찾는 경우 두번째 RMD 또한 당해 12월 31일까지 찾아야 하므로 두번의 인출에 따른 세금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 일하는 동안 사망할 경우 RMD

만약 나이 70세 반이 지난 이후 직장생활을 계속하다가RMD인출이 시작되기 전에 사망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사망한 당해 RMD가 적용되는 것일까?

이 경우는 RMD가 시작되는 날인 RBD(Required Beginning Date) 전 사망한 것으로 간주되므로, 사망이 발생한 그해 RMD를 찾아야 하는 부담은 없다. 단, 발란스를 상속받는 수혜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발란스 트렌스퍼 및 RMD 룰에 따른 변수는 있을 수 있다.

▲ RMD 트렌스퍼 가능한가?

물론 트렌스퍼는 가능하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401(K)와 같은 직장은퇴플랜에 참여하고 있는데 나이 70세 반이 된 해에 은퇴하면서 발란스를 본인의 IRA로 롤오버하고 싶어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그는 IRA로 롤오버하기 전에 401(K)로부터 첫 RMD를 먼저 찾고 나머지를 롤오버해야 할까?

과거에는 어카운트 오너가 RMD를 ‘먼저’ 찾은 후 나머지를 IRA로 롤오버 혹은 트렌스퍼를 했지만, 요즘은 첫 RMD 마감일인 70세반 된 다음해 4월 1일이나12월 31일이라는 마감일만 잘 지켜 인출하는 한, 미리 인출을 하든 아니면 새로운 IRA로 옮긴 다음 인출을 하든 그 이슈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다만 롤오버 절차의 효율성과 간소화를 위해 미리 RMD인출을 한 후 나머지 발란스를 IRA로 롤오버나 트렌스퍼하는 것이 상례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RMD는 Roth IRA로 컨버전될 수 있을까? RMD와 Roth 컨버전의 상관관계는 다음 시간에 좀더 알아보도록 하자.


서니 리CMIA?, CAP?


213.291.9272


www.goodlifeinc.net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