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한미노인회 박철순 회장

OC노인회 박철순 회장
올해 OC한미노인회의 제26대 회장에 취임한 박철순 회장. 임기 2년 동안 900여명인 현재 회원수를 1200명까지 늘리겠다고 한다.
지난 1977년 창립된 OC한미노인회는 현재 900여명의 정회원과 600여명의 상조회원이 가입되어 있는 지역 유일의 시니어 친목단체다. 회원수와 조직력, 투명한 운영방식 등 36년의 전통만큼이나 한인사회 어른으로서 모범이 되고 있다. 한인 단체 중 유일하게 150만 달러의 자산을 확보하고 있는 건실한 단체이기도 하다.

특히 OC교통국으로부터 기증받아 운영되는 셔틀버스와 잉여식품 배급, 상조회, 조기회 등은 다른 단체의 부러움을 사고 있을 정도로 OC노인회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 1월 18일 제 26대 OC한미노인회 회장에 취임한 박철순 회장을 만나 임기 2년에 대한 청사진을 들어봤다.

-취임을 축하합니다. 많이 바쁘시죠?

▲좀 그랬다. 이곳 저곳에서 축하인사 받느라고 바빴고 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일해야 하지 않겠나. 오늘도 2시간 넘게 상조회 활성화 방침에 대해 회의했다.

-오랫동안 노인회 활동에 열심이었던 것으로 압니다만

▲가든그로브에서 오랫동안 부동산을 운영해오면서 1991년부터 1993년까지 한미노인회 후원회장을 맡았다. 내가 노인이 되고(웃음) 2008년부터 노인회에 가입해 회원으로 활동했다. 지난 2008년부터 2년 간 노인회 부회장을, 2010년부터 2년간 노인회 이사장으로 일했다.

-회장으로서 당면 목표는 무엇인가요

▲전직 회장님들이 진행하던 사업을 잘 물려받아 발전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특히 회원증원이 가장 큰 목표다. 현재 900명 수준인 노인회 회원을 임기동안 1200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상조회도 OC지역 노인들 모두가 가입하는 대표적인 상조회로 발전시키고 싶다.

-상조회에 가입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까

▲가입 후 2년이 지난 회원의 경우 사망시 9,500달러가 지급된다. 2년 미만의 회원도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다. 회원의 장례식에는 노인회 이름의 조화가 증정되며 노인회 전 회원이 참석해 가시는 분의 마지막을 함께 하고 있다.

-회원 증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들려주시죠

▲노인회에 가입하면 얼마나 좋은 점이 많은 가를 우선 홍보해야 한다. 그 하나로 비회원에게 노인회 셔틀버스를 6개월 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이용해 보면 운전이 어려운 노인들에게 얼마나 반가운 일인지 알게 될 것이다. 노선도 더욱 다양하게 확대변경할 예정이다.

-잉여식품 배급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더군요.

▲10여년 전부터 시작된 노인회 잉여식품 배급은 불경기에 수입이 적은 노인들에게 인기였다. 올해는 더욱 다양한 제품들을 더 많이, 더 많은 분들에게 공정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잉여식품은 회원이 되면 누구나 배급받을 수 있다.

-노인회 회원 가입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요

▲65세 이상으로 오렌지카운티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

OC한미노인회는 가든그로브의 9884 Garden Grove Blvd.선상에 주소를 두고 있다.회원가입에 관한 문의사항은 전화 (714)530-6705으로 하면 된다.

하혜연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