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공중전화부스 응급대피소로 재탄생…KT 공중전화부스에 응급대피소 ‘세이프존’ 운영

[헤럴드경제= 정태일 기자]한 달간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공중전화가 전국 200여개가 될 정도로 외면받고 있는 가운데, 애물단지 공중전화부스가 응급상황 시 대피할 수 있는 안전지대로 재탄생한다.

KT는 기존의 공중전화부스를 개선해 세이프존과 스마트 미디어가 설치된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 공중전화부스를 이달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위급상황 시 세이프존으로 대피하면 강화유리로 제작된 자동 슬라이딩 도어가 닫히고 비상벨이 울리면서 경광등이 작동된다. 또 내부에서 문이 잠겨 외부로부터 진입을 차단된다. 이 공간에서 경찰청 112, 소방서 119, KT텔레캅 영상보안 출동서비스 등에 신고해 보호받을 수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여성 성범죄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시정ㆍ구정 정보, 지도, 관광ㆍ문화, 공연 서비스 등 각종 지역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외국인을 위한 영어, 중국어도 서비스된다.

KT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을 대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인천광역시 지역에 스마트 공중전화부스를 설치했다. KT는 인천광역시 시범운영 후 각 지자체 단위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