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열풍 소개

[헤럴드생생뉴스] 영국 공영방송 BBC가 최근 국내 대학가의 “안녕들 하십니까”로 시작된 대자보 열풍을 소개했다.

BBC 인터넷판은 19일(현지시각) ‘정리해고와 자살 등 사회적 문제를 조명하는 한국 학생들이 손으로 직접 쓴 대자보(handwritten poster)가 전국적인 항의 운동을 촉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BBC는 ‘지난 10일 대학생이 학교 게시판에 “저는 다만 묻고 싶습니다. 안녕하시냐고요. 남의 일이라 외면해도 문제없으신가”라는 내용의 대자보를 붙이자 1주일 만에 “안녕하지 못하다”고 대답하는 대자보가 30개 이상 올라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BBC는 ‘대자보가 다른 대학 캠퍼스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고등학생도 한국의 정치적 상황이나 교육 문제를 비판하며 펜을 들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국가 정보기관이 야당에 반대하는 인터넷 캠페인(국정원 댓글 사건)을 벌였다는 혐의를 받은 뒤로 온라인 미디어에 대한 불신이 생기면서 대자보 운동이 촉발됐다는 국내 전문가의 분석도 함께 실었다.

하지만 BBC는 한국에서 인터넷이 여전히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도하며, 한국의 대학에서는 대자보를 사용하는 것이 “학생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는 전통적인 방식”이라고도 소개했다.

소식을 전해들은 누리꾼들은 “안녕 대자보 보도, 영국보도까지..”, “안녕 대자보 보도 자세히도 보도했네", , “안녕 대자보 보도, 불신이 시작", ”안녕 대자보 보도, 점점 확산되고 있는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