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부산ㆍ경남 대조 분위기

[헤럴드경제=윤정희(부산) 기자] 경남은행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BS금융지주가 선정되자 부산과 경남 지역여론이 상반된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우선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은 BS금융과 경남은행의 수평적 통합은 부산ㆍ경남의 광역금융경제권 형성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와 부산금융도시시민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31일 BS금융이 경남은행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에 대한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이번 통합으로 수도권에 대응할 강력한 광역금융경제권을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이를 통해 부산, 경남이 발전적으로 협력 통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BS금융과 경남은행간 통합은 단순한 지역금융통합을 넘어선 역사적인 부산, 경남 통합의 첫걸음”이라며 “그런 면에서 입찰심사가 투명하고 공정한 적법 심사를 거쳐 진행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BS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당초 약속대로 기존 은행 명칭 사용과 투뱅크 시스템, 고용 완전승계 등 약속을 지킬 것을 주문하고 경남도에 대해서도 대승적 차원에서 부산과 경남이 상생 발전하는데 적극적인 협조를 해달라고 함께 당부했다.

하지만 경남의 분위기는 침통했다. 경남도는 즉각 경남은행 금고 해지 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정장수 경남도 공보특보는 31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열어 “금융당국이 340만 경남도민의 염원을 저버리고 BS금융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것은 대단히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영남권 금융공동체 설립을 위한 대승적 결단을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BS금융이 이를 저버린 행위도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경남도는 이에 따라 도민에게 약속한 대로 경남은행과의 금고업무 취급약정 계약 해지를 위한 절차와 신규 금고 지정을 위한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여기에다 경남지역 18개 시ㆍ군 역시 도민과의 약속대로 금고해지에 동참할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경남지역 상공인들로 구성된 경남은행인수추진위원회측은 지역환원의 꿈이 결국 좌절됐다며 비판의 각을 세웠다.

인수추진위는 성명서를 내고 BS금융의 중대한 입찰서류 미비에 관한 금융당국의 ‘눈감아주기’에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인수추진위는 공적자금위원회 매각 관계자가 경은사랑 컨소시엄에 위해를 가하려고 불공정하게 입찰과정에 개입, 국가가 시행하는 공개경쟁입찰의 생명인 공정성을 심각히 훼손했다고 강조했다.

인수추진위는 이같은 불공정한 문제점을 안고 BS금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기에 내년 1월로 예정된 본계약 저지운동, 경남은행의 도금고 및 18개 시ㆍ군 금고를 해지하고 중소기업 지원자금을 빼는 것은 물론 30만 계좌로 추정되는 도민 ‘1인 1통장’ 거래 중지운동 등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도와 시ㆍ군 금고 계약액 총액은 약 3조원, 도가 운용하는 중기자금 규모는 5600억원에 이르고 30만명에 이르는 우수고객을 무기로 막판까지 지역환원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cgnhe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