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서청원-친이 이재오, 개헌론 놓고 ‘정면충돌’

[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친박(친박근혜) 원로인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과 친이(친이명박)계 좌장격이었던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이 개헌론을 놓고 8일 공개 석상에서 정면충돌했다.

개헌 전도사를 자처한 이 의원은 이날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정부 입장에서 새해 화두는 경제지만 당의 입장에서는 정치개혁”이라며 “집권 1년차에 정치 개혁을 해야 하는데 지난 1년간 그러지 못했다. 집권 2년차에 정치 개혁을 하지 않으면 정권 5년 동안 정치개혁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헌이 왜 필요하냐, 예측 가능한 정치를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여론조사에서 75%가 개헌해야 한다고 답한다. 대다수 국민의 의견에 따라가는 게 소통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헌 논의에 대해 대통령이 블랙홀이 될 수 있다고 한 말이 이해는 가지만 논의 주체들의 제어 능력에 따라 블랙홀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며 “당은 대다수 국민과 여야 의원 다수가 동의하는 개헌위원회를 만들고, 이번 임시국회부터 개헌특위를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광역-기초 의원을 통합하고, 기초단체장 공천은 여론조사나 오픈 프라이머리 등으로 당이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 지방 개혁”이라며 “당은 조속히 의원총회를 열어 당론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고 나서 개헌을 논의하겠다고 공약했다. 그 공약은 지켜져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처럼 이 의원이 개헌론 논의를 꺼내들자 이 의원의 발언 도중 서 의원은 “무슨 개헌이냐”며 노골적으로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개헌론을 반박하면서는 허공에 손가락을 내지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서 의원은 “지금은 개헌보다는 국민이 먹고사는 경제를 살리는데 우선 과제를 둬야 한다”면서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어 이 의원이 이명박 정부의 핵심 인사였던 점을 겨냥해 “이명박 정권 때 개헌을 하겠다고 김형오 전 의원 산하에 개헌 특위를 만들었고, 모든 언론이 이재오 의원은 정권의 2인자라고 할 만큼 힘이 있었는데 개헌을 추진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우리는 개헌문제 보다 국민들 먹고 사는 경제 살리기에 과제를 둬야 한다”며 “새해에는 당이 단합해 박근혜 정부 2년차 국정 목표를 달성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dsu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