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전문 커뮤니티 카페, 가슴 나온 남자들의 소통의 장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부터 5년 동안 여성형유방증(Gynecomastia)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가 8,640명에서 1만1,070명으로 연평균 6.4% 전체적으로 30% 넘게 증가했다고 조사됐다.

여유증은 여성형유방증(Gynecomastia)의 줄임말로 체내의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간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남성의 유방에서 유선 조직의 증식이 일어나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해가 갈수록 여유증으로 인해 심적 고통을 호소하는 남성들은 각 연령층에 걸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미용 목적으로 병원을 접한 경험이 없는 이들이 대부분인데다가 여유증에 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잘못된 여유증 수술 정보와 과장된 병원 측 홍보로 피해를 보는 사례가 최근에 늘어나면서, 누구나 쉽게 여유증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 ‘탈출여유증(http://cafe.naver.com/yeyuexit)’ 카페가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여유증 전문커뮤니티 ‘탈출여유증’의 운영자는 “내가 여유증인 것을 처음 인지하고 여유증을 치료하기 위해 정보를 모으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여유증을 치료하면서 겪고 얻은 정보를 토대로 많은 여유증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탈출여유증 운영자는 2008년부터 여유증을 의심하는 남성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여 공유하는 등 현재까지도 꾸준히 활동해오고 있다. 특히 커뮤니티 내에 여유증 치료 과정을 담은 자발적인 회원들의 여유증수술 후기는 여유증 수술을 앞둔 환자들은 물론, 여유증 환자를 가족으로 둔 회원들에게 용기 부여와 객관적인 병원 평가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이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실비보험 적용여부, 수술 전 준비사항, 수술 후 관리법 등 비용 및 수술 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정보 게시글이 수록되어있다. 이런 연유로 여유증 수술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끼리 자연스럽게 서로 공유하는 커뮤니티 카페로써 역할에 충실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탈출여유증 운영자는 병원을 선택하는 노하우로 “여유증 수술이 잘못되어 재수술이 필요한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실력과 노하우, 수술비용,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꼼꼼히 따져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차마 부모에게도 말하지 못할 만큼 내밀하고 깊은 고민거리를 안고 있는 여유증 환자들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여유증 정보는 물론 회원들과의 내적 고통과 기쁨을 함께 공유하고 싶다”며 심리적 힐링과 정보공유 등 많은 공감대를 키워나가는 착한 온라인 소통의 대표적 예를 보여줬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