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사 공무원 관심 급증, 정확히 알고 결정하자.

최근 ‘지방공무원법 임용령’ 개정에 따라 지방 의회 등을 중심으로 9급 속기공무원을 채용하게 되면서 속기공무원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올해 들어 충남과 대전지역에서 10여명 이상의 속기공무원을 채용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부산시에서도 9급 속기공무원을 시, 구군을 포함하여 총 18명을 채용 하는 등 앞으로 전국 지자체로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 정후선 팀장은 “과거에는 속기자격증 취득자에 한해 서류심사와 면접만으로 공무원이 될 수 있었으나 지방직에 속기 직렬이 없어 별정직, 계약직으로 채용되는 아쉬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9급 일반직에 속기직렬이 신설되어 속기공무원 지망생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며 의견을 밝혔다.

또한 과거에 비해 관공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영상속기사들의 활동이 눈에 띄게 늘고 있는 가운데, 검찰 및 경찰과 같은 수사기관에서 영상녹화조사제도 도입으로 인해 디지털영상속기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영상속기사는 원격지에서 속기사들이 실시간 영상제어기술을 비롯해 전문용어 등도 단번에 입력하고 활용할 수 있어 현장에서 업무 효율성이 높아 관계자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고 있어, 이러한 흐름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여진다.

속기사 자격시험은 속기키보드 연습을 통해 실기시험만으로 취득할 수 있어 배우고자하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유망 자격증이다. 특히 직장인들이나 학생들도 손쉽게 배울 수 있도록 속기사 화상교육이 활성화되어 있어 속기학원을 다닐 필요가 없으며, 실제로 국가자격증 합격자의 40% 이상이(다수가) 속기화상교육 ‘넷스쿨 라이브’를 통해 온라인 교육만으로 배출되고 있다.

속기사는 나이나 학력과 같은 다른 요소에 관계없이 본인의 능력만으로 취득여부가 결정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상에서 합격률이나 취업률과 같은 확인되지 않은 수치나 자극적인 정보로 혼동을 야기하는 업체나 단체가 있는 만큼 체계적인 상담과 체험을 통한 맞춤형 정보 확인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에서는 서울을 비롯해 인천, 대전, 대구, 광주, 부산 등 전국의 지역 지부를 통해 속기무료상담과 체험교육을 이용해 볼 것을 당부했다. 속기협회는 교육부 산하 공익법인으로 속기 상담을 비롯해 자격증 취득 후 취업에 관련한 실무 및 연수교육 등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