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제2 아르헨(?)…신흥국 외환위기 불씨 가능성. S&P, 우크라이나 신용등급 ‘CCC ‘로 한단계 강등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정정불안을 이유로 우크라이나의 신용등급을 ‘B-’에서 ‘CCC ’로 한단계 내렸다.

내각 총사퇴로 위기정국의 돌파구가 마련됐다는 평가에도 불구, 이번 신용등급 강등으로 우크라이나는 아르헨티나와 함께 또다른 신흥국 외환 위기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S&P는 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의 정치적 불안이 심각해지고 있다”며 신용등급 강등 이유를 밝혔다.

S&P는 앞서 지난해 12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로부터 대규모 차관 지원을 받은 것과 관련해 장기 신용 등급 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S&P의 이번 신용등급 강등으로 우크라이나 경제는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 장기간 이어진 반정부 시위로 외국인 투자자금이 이탈하면서 금융시장에서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의 디폴트 우려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그러나 이날 내각 총사퇴로 꼬인 정국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됐다.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니콜라이 아자로프 총리가 제출한 사표를 수리하고 내각 총사퇴 명령을 내렸다. 이날 비상 소집된 의회(최고라다)는 앞서 이달 중순 채택됐던 집회ㆍ시위 규제 강화법을 폐지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2개월 이상 계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야권의 반정부 시위에 따른 정국 위기 해결의 돌파구가 마련됐다. 야권은 그동안 내각 총사퇴와 조기 대선 및 총선 등을 요구해왔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반정부 시위로 정치적 혼란을 겪는 우크라이나에서 야권 내각이 들어서더라도 지난해 말 발표한 경제 지원 약속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타르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정상들과의 회의를 위해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한 푸틴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의 뒤 기자 회견에서 “니콜라이 아자로프 총리 내각 총사퇴에 따라 새로 구성될 우크라이나 정부에 야권 인사들이 대거 입각해 야권 성향의 내각이 출현하더라도 차관 제공과 가스 가격 인하 약속에 대한 재검토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푸틴은 우크라아나 경제 지원을 위해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가를 30% 이상 인하하고 ▷ 150억 달러의 재정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sparkling@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