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시장 불안조짐 보이면 신속ㆍ과감하게 조치”

[헤럴드경제=신창훈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시장불안 조짐이 발생할 경우 비상대책(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최근 아르헨티나, 터키 등 일부 신흥국의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국제 금융시장이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현 부총리는 “취약 신흥국의 시장 불안이 장기화하거나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맞물려 여타 신흥국과 선진국으로 파급될 우려가 없는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30일 새벽 4시에 공개되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연준ㆍ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정에 따라 추가적인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이 있다”며 “비상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AI)와 관련 현 부총리는 “국민 여러분께서도 조류독감이 더 퍼지지 않도록 가금 농장 방문을 자제하고 차량 소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방역ㆍ살처분 보상금 지원을 위한 예산을 차질 없이 지원하고, 필요하다면 수급조절대책도 세워 축산농가의 경영 안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고용률 70% 로드맵’의 올해 운용방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현 부총리는 “여성과 청년층의 고용사정이 여전히 어렵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 개선, 상생적 노사관계 구축 등 노동시장 유연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과제들을 노사정위원회 등 사회적 대화를 통해 공론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성 고용률을 높여야 한다”며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여성의 생애주기별 지원 방안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여성의 임신과 출산 시기에 경력이 끊기지 않도록 대체 인력뱅크를 설치하고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와 남성의 육아휴직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간선택제 근로 부모를 위해 어린이집 시간제 보육반을 신설하고 방과 후 초등돌봄교실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각종 돌봄서비스는 취업모 중심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chunsim@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