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 인수해 세계 3위 스마트폰 업체로 등극한 中업체 ‘레노버’

[헤럴드생생뉴스]구글 스마트폰 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모토로라 모빌리티가 중국의 거대 정보기술(IT) 업체인 레노버에 전격 인수됐다.

구글은 29일(현지시간) 레노버에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29억1000만 달러에 매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래리 페이지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레노버는 모토로라를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주요 생산자로 성장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 2012년 약 124억 달러를 들여 모토로라를 매입한 뒤 고난을 면치 못했다.

구글이 모토로라를 사들였을 때 가격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레노버에 매각했지만, 구글은 모토로라가 갖고 있던 모바일 특허권 대부분을 그대로 보유할 수 있게 됐다.

결국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업들을 상대로 한 법적 보호 혜택을 여전히 누릴 것으로 보인다.

구글이 지난 15년 새 사상 최대액수를 주고 모토로라를 인수한 주된 이유도 모토로라가 가진 모바일 특허 때문이었다.

또 레노버도 이번 거래를 통해 모토로라의 휴대전화 생산 부문뿐 아니라 이 회사가 가진 특허 약 2000 개를 새롭게 얻게 됐다.

현재 모토로라가 보유한 특허권 규모는 약 1만7000 개로 알려져 있다.

한편 레노버와 모토로라가 한 회사가 되면서 세계 스마트폰 업체 순위도 뒤바뀌게 됐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레노버와 모토로라의 판매량을 합해 다시 집계한 스마트폰 점유율은 6%라고 전날 발표한 바 있다. 레노버가 모토로라를 등에 업고 삼성전자(32.3%)와 애플(15.5%)에 이어 세계 3위 업체로 부상한 것.

뒤 이어 화웨이(5.1%)와 LG전자(4.8%) 등은 순위에서 한 단계씩 밀리게 됐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