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112 치안시스템’ 첫 앙골라 수출

KT가 아프리카 앙골라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우리나라 경찰청 치안시스템인 ‘112 시스템’을 수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앙골라 경찰청 치안시스템은 KT가 국내 중소기업과 손잡고 2016년까지 앙골라 통합지령센터(113 Command & Control Center) 구축 및 치안 솔루션을 공급하고, 수도 루안다에 범죄 예방 목적의 폐쇄형 텔레비전(CCTV) 및 교통 단속 카메라를 구축하는 내용이다.

KT는 이번 사업 규모가 약 410억 원 정도로, 현 정부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추진하는 가운데 성사된 것으로 향후 민관 합동으로 고용과 수익을 창출하는 창조경제의 표준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앙골라 역시 통합지령 체계를 최신화하고, 수도 루안다 시내 주요지역에서 대한민국의 앞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최첨단의 교통 및 보안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시민의 안전과 생명 및 국가 주요시설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사회 질서유지를 통해 삶의 질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추가 수출 노력도 이어진다. KT는 중남미와 동남아 지역 국가의 경찰청에도 “치안협력 사절단” 파견 시 앙골라 치안시스템의 스마트한 표준 모델을 소개하는 등 추가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기회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정호 기자/choijh@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