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항공사 장거리 노선 날개편다

유럽 노선 증편 새 활로 모색

대형항공사들이 장거리 노선 강화를 통해 활로 찾기에 나섰다.

계속되는 엔저 현상과 한일관계 경색 등으로 인해 일본노선이 위축되고 동북아 및 동남아 노선 등 중ㆍ단거리 노선에서 저비용항공사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유럽 노선에 대한 확대 및 증편에 나섰다.

대한항공<사진>은 오는 6월부터 기존 주 3회 일정으로 ‘인천~비엔나~취리히~인천’의 삼각형 모양으로 이어졌던 항공노선을 두 개의 독자 노선으로 나눠 운항할 계획이다. 오는 3월초까지 예약률이 93%에 이르는 인기 노선을 따로 분리해 증편함으로써 더 많은 승객을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인천~취리히 노선은 화요일과 목요일, 토요일에 출발하는 주 3회 일정으로 운영된다. 이 노선에는 218석 규모의 A330-200 기종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비엔나 노선 역시 수요일과 금요일, 일요일에 출발하는 주 3회 일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항공기는 기존 운영중인 B777-200ER을 그대로 사용한다.


대한항공은 또 지난해 7월부터 체코항공과 공동운항 통해 인천~프라하 노선을 주 7회 운항하고 있으며 올해는 인천~이스탄불, 모스크바 등 유럽 및 러시아 총 6개 노선에서 증편하는 등 유럽 노선 네트워크를 확장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는 장거리노선 중심의 고품격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하고 공급 확대를 통해 지난해 기록한 영업적자를 극복함으로써 활로를 찾으려는 노력의 하나다.

아시아나항공 등 다른 대형 국적항공사들도 장거리 노선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현재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신동윤 기자/realbighead@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