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뜬 현대아산 “금강산관광 재개 물꼬트길…”

남북 이산가족상봉 행사가 20일부터 금강산호텔에서 열리면서 금강산관광 사업권자인 현대아산이 오랜만에 활기를 되찾았다. 이산가족상봉 행사는 대한적십자사가 주관하지만 행사 실무는 현대아산이 도맡아 하고 있다.

현대아산은 3년4개월 만에 금강산에서 재개된 남북 이산가족상봉 행사의 차질없는 진행을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이번 행사가 금강산관광 재개로 이어지길 바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20일 현대아산에 따르면 현대아산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 200여명이 이번 행사에 투입됐다. 선발대 23명과 금강산 현지 및 고성 출입사무소 등에 파견된 지원팀 40명 그리고 서울 본사의 업무지원 담당 30여명 등 임직원 100명이 이번 행사에 ‘올인’하고 있다. 여기에 협력업체 직원 100여명도 함께한다.

지난 7일 파견된 선발대는 행사장 주변 시설 점검과 보수, 통신장비 및 차량정비작업 등을 진행해 왔다. 금강산에 적설량 2m 이상의 폭설이 내리면서 제설작업도 진행했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행사에 참여하는 이산가족 중 고령의 가족도 많아서 특히 난방시설 점검 등에 신경을 썼다”며 “일단 현대아산이 할 수 있는 지원작업은 마무리된 상태지만 행사가 끝날 때까지 현장에서 지원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현 현대아산 관광경협본부장 등 현장에 파견된 임직원은 지난 19일 행사장을 방문해 남북 이산가족의 실제 동선대로 리허설을 진행했다.

현대아산은 이산가족상봉 행사가 남북관계 개선으로 이어져 6년째 중단된 금강산 관광의 재개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금강산관광은 2008년 7월 박왕자 씨 피살사건 이후 중단됐다. 이후 남북 정부가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대화를 제안하면서 수차례 ‘군불때기’가 있었지만 실제 관광 재개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금강산관광 중단에 따른 매출 손실은 지난 1월 말 기준 7106억4300만원에 달한다.

박수진 기자/sjp10@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