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 대우아파트 ‘부실 공사 의혹’ 국회가 밝힌다

[헤럴드경제=이홍석(인천)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 대우 푸르지오아파트의 철근 부실시공 의혹(관련기사 본보 1월16일자 12면)이 밝혀질 것인가?

지난 1년여 동안 논란이 되고 있는 청라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철근 부실시공에 대한 진상 조사를 국회가 밝히기 위해 전면에 나서기로 했다.

24일 문병호 국회 국토교통위 청원심사소위원장(민주ㆍ인천 부평갑)에 따르면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분양자와 가족 294명이 지난 19일 부실시공 의혹 조사촉구 청원을 국회에 접수함에 따라 국회 청원심사소위에서 다뤄지게 됐다.

청라 대우푸르지오 아파트는 구조물의 안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철근이 설계보다 적게 시공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2012년 9월 분양자 등은 대우건설 하청업체 철근반장으로부터 부실시공 제보를 받고 지난해 3월 철근 부실시공 의혹이 제기된 인방보 및 특수전단벽 총 592여개소 중 4개소에 대해 샘플 콘크리트 파취 등을 조사한 결과, 4개소 모두 최대 50% 대각철근 누락, 크로스타이 절단 등 철근 부실시공 사실이 드러났다.

청원인들은 샘플 아파트에서 철근 부실시공이 드러나고 광범위한 추가 철근 부실시공이 예견됨에도 불구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전체에 대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사용승인 처분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대우건설은 설계도서대로 적합하게 시공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감리자 역시 대우건설이 설계도서대로 적합하게 시공한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청원인들은 아파트 부실시공 의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달린 문제이니 만큼,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나머지 588개소도 추가로 조사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또, 감리자의 부실 감리 의혹이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추가조사를 하지 않고 사용승인 처분을 내린 경위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병호 의원은 “최근 안전 불감증과 규제미비로 경주 마우나리조트에서 대형사고가 발생했다”며 “청라 대우아파트 주민의 문제 제기에 합리성이 있는 만큼, 추가조사가 관철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청원인 중 일부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사용승인 처분에도 철근 부실시공에 따른 생명과 안전에 대한 염려로 아파트에 입주하지 못하고 전세나 친척집 등을 전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지난 1월 미입주예정자들은 자신들 소유의 부동산과 통장을 대우건설 측이 가압류하는 바람에 경제적인 피해를 입기도 했다.

미입주자들은 시공사 대우건설의 철근 부실시공으로 인해 분양 중도금 납부를 거부하고 있자, 미입주자들의 중도금 대출 연체이자 대납을 대우건설이 중단하면서 갑작스런 가압류라는 대우측의 조치에 대해 비난했다.

청라 대우아파트는 4개동 751가구 모두 50층이 넘고 높이 180m에 육박하는 초고층으로 지어졌다.

gilbert@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