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KTX 타고 인천공항 ‘논스톱’

[헤럴드생생뉴스]오는 30일부터 부산, 광주 등지에서 KTX를 타고 온 승객이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나 리무진 버스로 갈아타지 않고 인천공항까지 한 번에 논스톱으로 갈 수 있게 된다.

4일 국토교통부는 “30일부터 서울역∼인천공항 구간에 KTX가 투입된다”고 밝히며 인천공항까지 한 번에 가는 KTX를 하루 왕복 10회 편성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부산, 광주 등에서 인천공항으로 오는 지역 주민들의 환승 번거로움을 해소 할 뿐 아니라 인천 지역 주민은 다른 지방에 갈 때 서울역이나 용산역까지 가지 않고 가까운 검암역에서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KTX가 인천공항까지 연결되면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는 3시간 30분 정도 걸릴 예정으로 코레일은 개통을 앞두고 하루 3차례 KTX를 투입해 시험 운전하고 있다.

▲ KTX / 국토교통부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사통팔달 전국 철도망, 대도시권 30분대 철도망 구축을 위해 올해 5개 구간 73.9km의 철도를 개통하고, 11개 구간 420.6km를 착공할 예정이다.

계획에 따라 올해 새롭게 개통되는 구간은 지역 간 철도 2개 구간(43.5km)과 광역철도 1개 구간(1.9km)과 도시철도 2개 구간(28.5km)으로 30일 개통되는 수색연결선의 개통으로 신경의선(문산~용산)과 인천공항철도가 연계된다.

이외에도 오는 12월 광역철도는 용산~문산 복선전철 중 용산~공덕 구간(1.9km)의 개통으로 경의선 전 구간이 연결됨으로써, 용산~문산 간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20분대에서 59분으로 단축돼 파주•고양 등수도권 서북부 주민의 출•퇴근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철도는 서울지하철 9호선 논현~잠실운동장구간(4.5km)과 대구지하철 3호선 동호동~범물동구간(24.0km)이 오는 12월 개통될 예정으로, 혼잡한 도심의 교통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청원 기자 pop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