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알제리]홍명보감독 “역습찬스 안 놓친다”

알제리와의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경기를 하루 앞둔 21일 (현지시간) 브라질 포르투알레그리의 베이라히우 주경기장에서 공식훈련에 나선 한국대표 선수들이 몸을 풀고 있다. 사진 아래는 알제리 선수들.(연합)

알제리와의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경기를 하루 앞둔 21일 (현지시간) 브라질 포르투알레그리의 베이라히우 주경기장에서 공식훈련에 나선 한국대표 선수들이 몸을 풀고 있다. 사진 아래는 알제리 선수들.(연합)

알제리와의 일전에 나서는 홍명보호의 필승 해법도 역습으로 압축됐다. 홍명보 감독은 알제리와의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본선 H조 2차전을 하루 앞두고 21일(현지시간) 포르투알레그리 베이라히우 경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런 전략을 시사했다.

홍 감독은 “우리가 지금까지 해온 형태의 플레이를 완성도 있게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축구 대표팀은 본선 상대들의 전력이 만만치 않다고 판단해 기본적으로 ‘선수비 후역습’ 전술에 공을 들였다.

공을 빼앗으면 볼을 좌우 측면으로 빠르게 운반해 상대의 압박을 벗어나며 득점 기회를 만들어내는 플레이가 계속 담금질됐다. 홍 감독은 “알제리 미드필더들의 압박이 빠르다”며 “그 압박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벗어날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홍 감독은 러시아와의 1차전에서 나타난 한국의 좋은 플레이와 나쁜 플레이를 취사선택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국은 러시아와의 대결에서 안정감 있게 전열을 다소 끌어내리고 수비적으로 경기를 운영하다가 순간적으로 상대의 빈틈을 노렸다.

알제리는 벨기에와의 1차전에서 페널티킥 선제골을 넣은 뒤 전체 전열을 자기 진영으로 완전히 내려 골문 잠그기에 급급했다. 그러다가 두 골을 내리 얻어맞아 1-2로 역전패했다.

한국이 벨기에보다 화력이 약하고 알제리도 2차전에서 반드시 이겨야 하는 만큼 한국을 상대로 같은 방식의 경기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공세에 무게를 두는 전략이 채택되면 홍명보호가 갈고닦은 역습 전략이 빛을 발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홍 감독은 “분명히 우리에게 득점 찬스가 올 것”이라며 “그 찬스를 얼마나 살릴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빠른 역습에 나설 수 있는 박주영(아스널), 손흥민(레버쿠젠), 이청용(볼턴), 이근호(상주 상무) 등 공격수들을 보유하고 있다. 홍 감독은 “어떤 선수를 선발로 내보낼지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며 “어떤 선수가 나설지 지금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포르투알레그리(브라질)/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