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실내에서도 LTE ‘빵빵’ 터지는 솔루션 시연 성공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SK텔레콤이 삼성전자와 손잡고 LTE 사용자들이 몰려있는 실내에서도 기존 대비 2배 더 쾌적하고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LTE 대용량 인빌딩 솔루션’ 시연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시연된 솔루션은 기지국의 AP 연결 숫자를 기존 대비 2배로 늘린 것이 핵심이다. 또한 2개의 안테나를 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직경이 15㎝에 불과한 ‘초소형 RF 장치’를 새롭게 더해, 장비가 차지하는 공간을 최대한 줄여 보다 촘촘한 빌딩 내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토록 만들었다.


양사는 이 같은 실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데이터 속도를 개선하고 음영지역 문제를 해소하는데 적지 않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기지국과 AP를 연결하는 배선을 기존 동축 케이블 대신 일반 LAN 케이블로 대체 가능해 구축 비용의 절감도 가능하게 한 것도 소득이다. SK텔레콤은 ‘LTE 대용량 인빌딩 솔루션’을 성능 최적화 작업 후 연말부터 상용망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박진효 SK텔레콤의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새롭게 개발된 솔루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 중인 실내 환경에서의 데이터 트래픽에 대한 실질적인 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지속적 신기술 개발 등의 노력을 통해 고품질의 인빌딩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OOC 주요 기사]
[DATA LAB] 중국 vs 일본, 군사력 누가 강할까?
[WEEKEND] 로봇이 사람 잡겠네…인류 최대적?

choijh@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