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역사저널 ‘그날’ 신병주 교수…시민과 함께떠나는 역사탐방 재개

“오늘 우리 역사를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정답게 길을 나서니 하늘도 맑고 풍경도 훤해, 천시(天時), 지리(地利), 인화(人和)가 모두 갖춰진 것 같습니다. 이제 삼봉과 퇴계 선생의 흔적을 따라 떠나 보겠습니다.”

KBS 역사저널 ‘그날’에서 차분하면서도 친근한 어조로 토크쇼의 무게중심을 잡아주며, 일약 스타 반열에 오른 신병주<사진 맨 왼쪽> 건국대 교수가 잠시 TV를 떠나 다시 시민과 재회했다.

공공 도서관이 시민들의 인문학 탐구욕을 충족시켜주기 위해 마련한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통해서이다. 일정한 주제의 책을 읽고 강연을 들은 뒤 현장을 탐방하면서 책 내용을 시민들이 체험토록 하는 공익 프로그램이다.

신 교수는 시민들과 함께 하는 역사 탐방활동을 한 해 7~8회 진행하고 있다.

올 7월의 탐방로는 죽령과 영주 등 이황, 정도전 선생의 자취를 돌아보는 것이었다. 


‘자연을 다듬어서 자리를 만드니/ 형님 마중하고 배웅하기 위함이로세/ 기쁘고 정겨워라 물소리 졸졸/ (중략) 내년 다시 오실 약속 지키옵소서’(퇴계 선생)

‘어느덧 서산에 해는 지는데/ 술자리가 끝나도 다리에 서성거리네/ 구름도 산도 분명 내 말 들었으려니/ 내년에 다시 올테니 기다리게나.’(퇴계의 형 온계선생)

신 교수는 죽령을 시민들과 넘으면서, 서로 떨어져 지내던 온계-퇴계 형제가 죽령에서 상봉해 정을 나눌 때 주고받던 칠언절구(七言絶句)를 읊조리기도 했다.

영남에서 서울로 가는 세 길 중에서 문경새재는 왕래가 빈번했지만, 죽령에 인적이 많이 않아 도적이 자주 출몰했다는 얘기며, 죽령 일대 도적 소굴로 들어가 도적들이 다 자고 있다는 뜻의 “다자구야”라는 암호를 외쳐 산적 소탕의 1등공신이 된 다자구 할머니 얘기며, 신 교수의 스토리에는 정감이 넘쳤다.

영주의 내성천이 휘감는 무섬마을과 외나무다리가 회령포나 영월 동강 못지 않은 풍광을 자랑하지만 덜 알려졌으며, 정도전이 도담삼봉의 외가에서 태어난후엔 영주의 삼판서고택에서 유년기를 보내는 동안 독서에 빠져지냈다는 소개도 이어졌다.

신 교수는 “최근 삼성 등 기업체에서도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초빙 강연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민과 현장을 답사하는 것이 가장 즐겁다”면서 “역사 인식의 부재가 최근 총리후보 검증 과정에서 문제되기도 했는데, 시민들께서 우리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체험 기회를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HOOC 주요 기사]
[DATA LAB] 프랑스는 10대 중 8대가 소형차
[WEEKEND] 장어 영양, 꼬리에 많을까 생식기에 많을까

함영훈 기자/abc@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