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기의 생선 이야기] 우뭇가사리와 한천

우무옛날 어린시절에는 환갑 잔치하는 어른들을 보면 나도 저렇게 오래 살 수 있을까 하며 부러운 마음이 들기도 했는데 이젠 주변에 100수(壽)를 바라보시는 어른들이  많이 계시고 장보러 자녀들과 함께 오시는 모습이 참 보기좋다.

며칠 전에 고국에 사는 지인이 ‘카톡’으로 생선이 너무 좋다는 내용의 TV 프로가 있다고 알려주며 평소에도 생선을 좋아했지만 더 먹어야겠다며 방영 내용을 상세히 설명까지 곁들여 주기에 필자도 우리 독자님들께 좋은 내용을 소개해 드린다.

매주 목요일 TV조선에서 이상벽씨 사회로 진행되는 ‘내몸 사용설명서’는 화제가 되고 있는 건강법을 책의 저자나 체험자에게 전수받아 실험하며 검증하는 프로인데 요즘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11회에 나온 오메가-3 편을 간략히 소개하면 오메가 -3 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스스로 만들어 내지 못하고 캡슐이나 음식을 통해서 채워줘야 하는데 영양제로 나오는 오메가-3 는 산화가 잘 되기 때문에 개봉 후 실온 보관상태로 2개월이 지나거나 투명한 용기에 들어 있거나 3개월 이상 복용할 대용량 제품은 상할 위험이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캡슐을 가위로 잘라 기름 쩐 내가 나거나 생선 상한 냄새가 나면 상한 제품이니 꼭 버려야 한다.

오메가-3의 최고의 식품은 고등어로 매일 생선을 먹는 사람은 영양제가 필요없는 데 고등어 한토막에는 1일 권장 섭취량의 1.5배 이상이 들어 있다고 한다. 오메가-3 가 부족하면 피부건조,여드름,시력감퇴,안구건조증,기억력감퇴,갈증유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영양제를 먹지않고 생선속 오메가-3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4주동안 다양한 생선을 매일 먹으며 체험을 했는데, 결과는 혈중 오메가-3 수치는 증가하고 염증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도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특히 등푸른 생선을 먹을 때 브로컬리를 함께 먹으면 브로컬리 속 비타민E 가오메가-3의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찰떡궁합이라고 한다.

지난 8월 초 제주 우도 해수욕장에서는 청정 제주를 대표하는 ‘제주우뭇가사리’ 제품 시식 행사를 열었는데 한국내 우뭇가사리의 70%를 순 자연산으로 생산하는 제주도는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제주우뭇가사리의 효능과 맛을 알리고 청정제주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 우무묵을 시원한 콩국에 말아먹는 우무콩국은 제주를 대표하는 웰빙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홍조류를 구성하는 세포벽 다당류는 카라기난,한천이 대표적인데 카라기난은 진두발속,돌가사리속의 해초를 뜨거운 물 또는 뜨거운 알카리성 수용액으로 추출한 후 정제한 점질성 다당류,에탄올이나,냉수에서는 잘 녹지 않으나 30~60도의 물에서는 녹는다.한천

한천은 우뭇가사리속,꼬시래기속 등 홍조류에 포함되어 있다. 한천은 식품으로 양갱이나 푸딩,젤리를 만드는데 사용하고 잼으로도 쓰이는데 ,유화안정성,결착성 등을 이용해 아이스크림의 안정제,초콜렛,우유의 방지제,식빵및 과자류의 조직 개량 및 보수제,화장품의 점도 증강제 등에 이용되고 있으며 식품공업 분야에서 갈수록 용도가 다양해져 많은 나라에서 생산하고 있다.

삶은 우뭇가사리를 굳힌 것은 우무이고 우무를 1~2주 건조시키면 한천이 되는데  한천은 다른 식이섬유와는 달리 전혀 칼로리가 없는 식품으로 아무리 많이 먹어도 비만 걱정이 없고 고혈압,고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요리로는 우뭇가사리 묵밥,샐러드,냉채,무침 등으로 먹으며 우뭇가사리를 그대로 넣어 끓이는 된장국 또한 일품이다.

비만,고혈압,고지혈증,고혈당 등 성인병의 가장 큰 위험 요소인 4가지가 동맥경화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는데 일본의 노치구보사노 교수는 식사제한을 하고 있는 당뇨병환자의 공복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고안한 한천을 사용한 식재료로 당뇨병 환자 76명을 한천을 먹은 그룹과 먹지않은 그룹으로나누어 3개월간 실험을 실시한 결과 한천을 먹은 그룹만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고,혈당치와 체지방도 감소했다고 한다.

한천과 다른 식이섬유와의 차이는 일반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소화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내려가는데,한천을 먹으면 장에서 크게 부풀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지 않도록 혈관벽을 막아주며 결과적으로 혈당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가는 식이요법이라 한다.한천을 즐겨 먹으면 회충을 제거하는 구충효과도 있으며 상체의 열을 제거하고 치질을 치료해주는 효능도 보인다고 한다.

버클리대학 연구팀은 해조류가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를 낮춰 유방암을 억제한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했는데, 콩과 해조류를 즐겨먹는 일본인의 유방암 발생률이 세계 최저인 것은 이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했다.

지난 몇주간 <주간헤럴드> 독자님들께 해조류를 집중 소개한 것은 각종 성인병으로 고생하시는 모습이 안타까웠기 때문이다. 품질좋고 가격이 저렴한 바다의 웰빙채소인 해조류를 가까이 하며 행복한 삶이 되시기를 바라는 것이 필자의 큰 소망이다. 크기변환_김민기[1]김민기/한남체인 부사장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