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정보 -⑤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운..

요즘 한참 많은 얘깃거리를 만들어 내고 있는 ‘빅데이터’의 활용까지는 아니더라도 데이터에 근거해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게 되면 운영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매출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리테일 매장에서 어느 고객이 어떤 상품을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어느 매장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했는지, 언제 재구매·대체구매를 할 것인지 등과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 활용하는 것은 마케팅 관점에서의 데이터 활용이다.

그리고 레스토랑에서 시간대별, 요일별, 월별로 판매되는 메뉴에 관한 데이터를 근거로 식재료의 사입량 조절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경영 개선의 관점이 될 것이다. 또한 네일 살롱이나 헤어샵에서 종업원별 근태 관리나 예약, 매출 현황과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다면 이는 인력 관리라는 관점에서의 활용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 운영의 각 부문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생산해 내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현재의 POS 시스템이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소규모 식당이나 리테일 매장에서 POS 시스템을 도입, 활용하기에는 만만치 않은 설치 비용 때문에 접근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가져온 혜택으로 이제는 그리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POS 시스템을 활용 하기가 용이해졌다.

네이비지브라에서는 업종별, 비즈니스 운영 상황별로 최적화된 POS 시스템을 올인원 및 태블릿 등의 하드웨어와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와 함께 공급하고 있다. 커피숍이나 베이커리와 같은 매장에서는QSR(Quick Service Restaurant) POS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POS 시스템 사용이 가능한데, 이 시스템을 통해 시간, 일, 월, 분기, 반기별등의 매출 데이터를 손쉽게 받아 볼 수 있다. 이렇게 생산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출이 떨어지는 시간대나 시기에는 가격 할인등의 프로모션을 통해 틈새의 매출 향상을 기대 해볼 수도 있다. 또한 네일살롱에 특화된 POS를 사용할 경우 등록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일 축하 메일이나 할인 쿠폰의 자동 발송 등과 같은 프로모션의 진행도 가능하다.

그리고, 프랜차이즈를 통해 여러 장소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각 매장별 매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력이나 설비등의 재배치와 같은 경영 자원 관리의 효율화를 꾀할 수도 있다.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또다른 네이비지브라 솔루션으로는 리워드 샐러드, 로열티, 기프트 카드 프로그램이 있다. 각 프로그램별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면 고객들의 구매 패턴 분석을 통해 고객 개인별 맞춤 프로모션 제안을 할 수 있다. 특히 리워드 샐러드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리테일 매장 또는 레스토랑에서 쌓이는 리워드 포인트를 가맹 네트워크내에서는 어디서든지 활용할 수 있으므로 고객이 자주 방문하는 매장이나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 상품을 구매하는 선호 요일이나 시간대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 된 프로모션 제안이 가능하다. 그리고 네트워크상의 여러가지 다른 업종의 매장이 연합하여 공동 마케팅을 실행하는데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문의:1-888-339-0100 ▲웹사이트:www.navyzebra.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