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총영사관 발행 ‘영사관ID’ 무용지물이네

LA총영사관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국외 체류 국민임을 인증해주는 신분증인 ‘영사관 ID’(Consular ID Card) 문제로 연초부터 곤욕을 치르고 있다.15일(현지시간) LA 한인단체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정부가 연초부터 불법체류 신분자를 상대로 특별 운전면허증 발급을 허용했지만, 한인 불체자들이 주 차량국(DMV)에 영사관 ID를 제출했다가 접수 거부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한인 불법체류자들이 운전면허증을 만들려면 여권과 함께 영사관 ID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데, 주 DMV 측은 LA 총영사관 발행 영사관 ID를 유효한 신분증명서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문제는 주 DMV 측이 멕시코와 브라질, 아르헨티나, 에콰도르 등 불체자들이 많은 중남미 국가 공관에서 발행하는 영사관 ID는 인정하면서도 유독 LA 총영사관이 발행하는 영사관 ID만 거부하고 있다는 점이다.

원인은 LA 총영사관 발행 영사관 ID에는 개인 신상정보를 담은 바코드나 QR코드가 없기 때문이다. 주 DMV 측은 최근 LA 총영사관에 영사관 ID의 보안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LA 총영사관 발행 영사관 ID는 LA 시와 오렌지 카운티 등 2곳에서만 통용되며, 캘리포니아 주 다른 지역에서는 유효한 신분증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한인 사회에서는 LA 총영사관이 불체자 운전면허증 발급과 관련해 사전 준비 없이 손 놓고 있다가 속절없이 당한 게 아니냐고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주 DMV 측이 LA 총영사관이 영사관 ID를 발급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해 신분증 리스트에 LA 총영사관 발행 영사관 ID는 올라 있지도 않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논란이 확산되자 LA 총영사관 측은 뒤늦게 외교부와 영사관 ID에 개인 신상정보를 담은 바코드나 QR코드를 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영사관 ID에 개인 신상정보를 담은 바코드나 QR코드를 집적하더라도 주DMV 측이 이를 인정하려면 상당한 시일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한인단체 관계자는 전했다.

미국 전역에 불법 체류자 신분 한인 수는 모두 20만여 명, LA 지역에만 5만여 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LA/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