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거주 지역이 평균 수명을 결정한다면?

44859821

만약 거주 지역이 평균 수명을 결정한다면?

최근 라스베가스와 관련한 재밌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끈다.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은 최근 라스베가스에서 핸더슨 시에 걸쳐 각각의 집코드별로 거주민들의 예상 수명치를 환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각 지역별 교육 및 의료수준, 평균 소득, 자연 환경, 범죄율, 그리고 실업률 등 수십여가지의 자료를 합산해 추산된 수치다. 라스베가스 시와 네바다 주는 이번 연구결과를 주민 편의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 연구 결과 핸더슨 에어포트 북서부에 위치한 집코드 89183에 거주하는 주민의 평균 수명은 87세에 달한 반면 1라스베가스 스트립 사하라 호텔에 인접한 집코드 89109 지역 주민의 평균 수명은 단 71세로 무려 16년의 차이가 났다. 전문가들은 평균 수명이 가장 낮았던 89010 지역의 경우 주민들의 평균 소득이 낮고 범죄율이 높은데다 주변 지역에 주민 여가선용을 위한 공원 등의 편의 시설이 타 지역에 비해 현저히 부족했다.

반면 89183 지역의 경우 거주민 중 평균 소득이 높은 은퇴 인구가 차지 하는 비중이 많아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병원과 공원 등 각종 필수 시설을 포함한 주거 여건도 뛰어났다.

가정의학 전문의인 제임스 앤쏘니 박사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 패턴이 평균 수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며 “예상 수명이 높은 곳은 주민들이 건강에 신경을 쓸 뿐 아니라 기본 거주 조건이 뛰어났다. 반면 평균 수명이 낮은 곳은 주민들의 생활 습관이 좋지 않았고 범죄나 대기 오염 등에 쉽게 노출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