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약이야기] 녹두

녹두

녹두는 예로부터 아주 좋은 해독약으로 인정돼왔다. 선술집 등에서 녹두나물이나 녹두 지짐과 같은 녹두요리는 반드시 있어야 할 식료품으로 간주돼왔다.

녹두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인 ,철, 카로틴, 비타민 b1, b2 ,니코틴산 등이 들어 있는데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주며, 수액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여러가지 독성을 해독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피부병으로 수종 ,화농 등의 증상 치료 와 식중독을 방지하고, 더위를 몰아 내며 소변이 잘 나가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병 치료와 예방에 아주 좋은 것이다.

이러한 녹두의 좋은 점을 알고 반드시 술을 마시는 경우 예방 및 사후 대책으로 녹두를 차, 가루 등 여러 형태로 먹는 것이 좋다.

녹두의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심,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소서 이수하는 효능이 있다. 서열 번갈, 수종 ,이질, 기관지천식, 코고는 증상, 눈을 맑게 함, 부자 및 비석 등 여러가지 광물 약독을 해독한다. 단독, 조그마한 종기, 해열 약독을 치료한다. 하루 20~40g 물로 달이거나, 가루를 내 먹거나 신선한 것을 갈아 짠 즙을 복용한다. 외용시 가루를 내 개어서 바른다. 유의사항으로 비위가 허약하여 설사하는 사람은 복용을 신중히 해야 한다. 녹두는 8월의 잎겨드랑이에서 노란색으로 꽃이 핀다.

9월에 달리는 꼬투리는 팥보다 가늘고 긴데 처음에는 녹색이 다가 갈수록 검어진다. 한 꼬투리에 10~15개의 녹색 씨앗이 들어있다. 향미가 좋아 청포, 빈대떡, 숙주나물 녹두죽을 해먹는다.

* 산후복통 : 녹두 20g을 1회 기준으로 즙을 내서 5~6회 복용 한다.

* 설사: 녹두 생즙 20g을 2~3회 복용한다.

찰스임 희망찬 한방병원장

* 여드름: 녹두가루와 계란 흰자를 곱게 섞어 5~6회 얼굴에 바른다.

찰스 임/희망찬 한방병원 원장·미주 생약 연구소 소장

▲전화:(562)322-7729 ▲주소: 891 W. Whittier Blvd. #B, La Habra, CA 9063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