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약이야기]질경이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효능이 뛰어난 만병 통치약이다.

한방에서는 질경이를 차전초 그 씨앗을 차전자라고 부른다 갯질경이 긴잎 질경이 왕 질경이 털 질경이 , 등 우리나라에서만 10 여 종이 발견되는데 질경이의효능은 거의 만병통치에 가깝다. 질경이 씨앗 차 전자는 소염 ,진해 ,이뇨제로 많이 쓰는데 , 차 전자는 한약재를 취급하는 곳에서 쉽게 살수 있다. 성분과 효능은 플란타기닌,아우쿠린 성분들이 들어 있다 .위장 ,간장, 심장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스며 갱년기장애개선, 강장 ,위암 방지 혈압 안정 등에 효과가 있다 .

잎은 감기 ,기침 ,인후염, 간염 ,황달 등에 좋으며, 씨는 방광염 요도염, 설사 ,고혈압의 치료 약으로 쓴다.

질경이 모양을 살보면, 잎은 뿌리에서 모여 나 비스틈이 퍼지며 밑 부분이 넓어 저서 서로 감싼다. 타원형 또는 계란형이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 고 평형맥이 5개정도 있다. 잎자루는 긴 편이다. 6-8월에 깔때기 모양의 하얀 잔꽃이 촘 촘이 핀다.

식용 ,약용으로 이용된다 . 어린잎과 뿌리를 봄에 식용 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산제,또는 생즙을 내서 사용한다. 각종 혈증에 즙을 내서 5 -6회 복용 한다.

주로 비뇨기,호흡기질환 등을 다스린다.

* 감기- 씨앗 8g 1회기준으로 다리거나 산제로 하여 1 일 2 -3 회 3일 보용 한다.

* 고혈압- 온 포기 8g1회 기준으로 달여서 1일 3회 10일 정도 복용 한다.

* 다래끼- 온포기또는 씨앗 8g 1회 기준으로 다려서1일 3회4-5일 복용 한다.

* 딸꾹질- 온 포기 또는 씨앗 8g 1 회 기준으로 달여서2-3회 복용 한다.

찰스임 희망찬 한방병원장

찰스 임/희망찬 한방병원 원장·미주 생약 연구소 소장

▲전화:(562)322-7729 ▲주소: 891 W. Whittier Blvd. #B, La Habra, CA 9063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