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약이갸기] 고수(커리앤더)

고수

처음 고수를 접했을 때 향이 너무 강하고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다. 열이 많은 사람에게 열을 식히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잎에서 나는 독특한 향은 비누냄새 또는 고무 타는 냄새같은데 입에도 못대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 향에 익숙해지면 광적인 애호가가 되기도 한다. 지중해 동부 연안 원산의 귀화 식물로 유럽에서는 소스를 만드는 향료로 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수’ 또는 ‘고소’라고도 불리며, 중국 이름인 향채(상차이) , 태국 이름인 ‘박치’ 역시 같은 식물을 일컫는 말이다.영어로는 커리앤더(Coriander)라 한다. 쌈을 싸 먹어도 좋고 겉절이를 해서 먹어도 좋다. 줄기와 잎을 고수 강회, 고수 김치, 고수 쌈 등으로 먹는다.

줄기나 잎 뿐 아니라 뿌리, 꽃까지 전체를 식용으로 사용하며,익혀 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어야 제맛을 알 수 있는데 끓인 음식에 넣을 때는 마지막에 넣어 살짝 익힌다. 고수의 효능으로는 성미는 맵고 따뜻하며 향기가 있어 위를 튼튼하게 하고, 풍을 몰아내고, 독을 풀어주며, 전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조미 야채로 쓰이는 외에도 어린아이의 홍역 반점이 쉽게 돋아나지 않을 때 찬바람으로 인한 감기, 육식중독, 치질종기 통증, 탈장 등을 치료하는데 쓰인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호유자하여 건위제, 고혈압, 거담제로사용한다. 위액분비 일을 도와 소화기능을 항상시키며, 생즙을 내서 먹으면 신경쇠약, 신장 결석, 당뇨 치료에 효과가 있다.

찰스임 희망찬 한방병원장

찰스 임/희망찬 한방병원 원장·미주 생약 연구소 소장

▲전화:(562)322-7729 ▲주소: 891 W. Whittier Blvd. #B, La Habra, CA 9063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