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약이야기] 칡

칡

덩쿨성 다년생 콩과식물인 칡은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다. 칡의 뿌리(갈근)는 봄과 가을에 캐서 잔뿌리를 뜯고 껍질을 긁어내 햇볕에 말려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한다. 칡뿌리에는 전분이 15% 정도 들어 있어 냉면이나 칡국수 등 식재료로도 쓰인다. 꽃과 뿌리를 함께 달여 마시면 술 중독 등 여러 중독증상에 효과가 있다. 갈근에는 플라보노이드계 화합물 계통의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 칡차는 위장병에 효과가 있으며, 칡즙은 술독을 푸는데 효과가 있어 술을 마시고 속이 거북할 때 마시면 도움이 된다. 그밖에도 칡에는 ‘다이드제인’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 치료에 효능이 있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있어 수면제 역할을 한다.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면 설사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칡뿌리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몸이 찬 사람, 곧 소음이나 태음체질인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지 않다. 칡은 소양체질인 사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당뇨병 : 칡뿌리 120g에 물 900㎖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상당한 효험이 있다.

▶부종 : 칡뿌리 200g에 물 1800㎖(1되)를 붓고 물이 3분의 1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 3번 식후에 마신다. 3~5일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고혈압, 협심증 : 가을에 캔 칡뿌리를 캐서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린 뒤 하루 100g에 물 900㎖를 붓고 절반이 되게 달여서 조금씩 수시로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혈압이 안정된다.

▶알코올 중독 :칡뿌리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서 한번에 한잔씩 하루 세 번 식전에 마신다. 15일쯤 복용하면 술독이 깨끗하게 풀린다.

▶황달 :칡뿌리를 잘게 썰어 말린 것 80~12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신다.

▶불면증 :칡을 날것으로 즙을 내어 한잔씩 잠자기 전에 마신다.

▶구토, 구역질 :칡뿌리를 즙을 내어 한번에 한잔씩 마시거나 칡뿌리 200g에 물 900㎖를 붓고 3분의 1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찰스 임/희망찬 한방병원 원장·미주 생약 연구소 소장

▲전화:(562)322-7729 ▲주소: 891 W. Whittier Blvd. #B, La Habra, CA 9063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