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과 건강]말초신경 장애(2)

운동신경에 침범이 있을 경우 침범된 신경에 지배를 받는 근육의 힘이 빠지고 근육이 마릅니다. 흔히 나타나는 운동신경 장애의 증상으로 발목을 자주 삐고 무엇에 걸려 넘어지거나 단추 잠그기, 지퍼 잠그기, 열쇠로 문 열기 등 손으로 하는 세밀한 동작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장애는 소변 장애, 변비, 설사, 발기 장애, 기립성 저혈압(자리에서 일어날 때 어지러운 증상), 입마름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 초신경 장애가 의심이 되는 환자들의 경우는 주치의를 찾으셔서 신경 장애의 근본 원인에 대해 자세히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력 및 진찰에서 실제 신경 손상의 유무 및 손상을 일으킨 병을 예상할 수 있으므로 병력 진찰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말 초신경 장애 중에는 당뇨 합병증으로 오는 발 신경병증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과 담배 역시 말초신경 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말초신경에 해가 되는 술, 담배를 끊고 당뇨가 있는 분은 당뇨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한 번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다시 치료, 회복이 힘들기 때문에 말초신경 장애가 의심되면 주기적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주치의 및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특히 당뇨가 있다면 정기적으로 발 검진을 받고 전문의로부터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상엽

김상엽/발 전문의·문의:(714)735-8588/[email protected] /* */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