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과 건강]족저 근막염 (Plantar Fasciitis)

족저 근막염은 발 뒤꿈치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많은 환자들이 이 문제로 발 병원에 방문한다. 족저 근막 (Plantar Fascia)은 발 뒤꿈치에서 시작해서 발가락 앞까지 이어지는 막으로 아주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 발을 보호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족저 근막염은 운동을 과도하게 해서 발 뒤꿈치에 무리가 가서 근막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세다. 증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첫 걸음에 아주 심한 통증을 느끼고 발 뒤꿈치 안쪽으로 만지면 때로 통증을 호소한다. 두꺼워진 근막을 확인하기 위해서 초음파나 X-레이로 진단한다.

치료 방법으로는 첫째,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서 근막의 수축을 방지해야 된다. 얼음 찜질과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서 염증을 없애고, 통증이 지속되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방법도 있다. 다른 방법으로 신발에 들어가는 깔창(arch support)으로 발바닥을 보호하고 밤에 잘 때 보호기를 착용하여 잠을 잘 동안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 해주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수술 방법으로 치료하였으나 계속 통증이 지속되면 근막을 1/3 정도 자르는 수술 방법이 있다. 족저 근막염을 예방하려면 오랜 시간동안 서서 일하는 것을 피하고, 매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김상엽

김상엽/발 전문의·문의:(714)735-8588/[email protected] /* */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