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의 건강한 치아]●왜 치아가 시린 것일까?

●왜 치아가 시린 것일까?

NCCL contributed by Dr. Spiller
NCCL contributed by Dr. Spiller

찬물을 마시거나, 양치질, 혹은 어떤 자극에 의해 “아이고, 시려!” 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많이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아프지 않은데 왜 시린 것일까요?

치아가 정상적인 상태라면 치아가 시린 것이 정상일까요? 물론 정상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이나 구강 안의 온도차이가 많이 나는 음식 섭취시 치아 안에 있는 신경이 열전도를 느끼면서 그러한 시린 증상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온도차이에 의해 느껴지는 시린 증상은 보통 짧은 시간안에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평상시에도 시림을 느끼시는 분은 도대체 어떤 상태인 것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첫번째로 치주염에 의한 시림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난 칼럼에서 치주의 중요함을 강조했던 것을 기억하시리라 믿습니다. 만약 정기적인 검사와 스케일링 없이 잇몸이 부어 있고 염증을 일으키는 상황이라면, 또한 치주염에 의해 뼈가 녹아내려가고 잇몸이 내려간 경우 Cementum 노출에 의해 시린 증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치주염에 의한 시린 증상은 한곳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입안의 여러 곳에서 또는 입안 전체에서 시림을 느끼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번째로 충치가 있다면 이렇게 시린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충치가 Enamel 층을 통과하여 Dentin 층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신경에서부터의 거리에 따라 정도차는 날 수 있지만 시린 증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아의 일부분이 떨어져나간 경우, 시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는 NCCL(Non-Carious Cervical Lesion) 이라 불리는 현상입니다. 충치는 아니지만 다른 여러 이유에 의하여 잇몸 근처의 치아구조가 떨어져나가는 것이 시린 증상을 일으키는 이유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두 가지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Abrasion입니다. 잘못된 칫솔질이나 아주 강한 칫솔및 치약을 사용하는 경우 마찰에 의하여 치아가 마모될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두번째로 Abfraction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씹는 힘이 강할 경우 정상적이지 않은 힘의 방향에 치아 자체에서 Bending이 일어나고, 그런 현상 중에 치아의 가장 약한 부분이 떨어져나갈 때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시린 치아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정기적인 검사와 예방으로 치주염에 의한, 그리고 충치로 인한 시린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일부가 떨어져 나간 부분에서부터 시린 증상은 Composite Filling 이라는 치료법으로 많은 부분의 시린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치아의 일부분이 떨어져 나감으로써 신경과의 통로가 생겨나고, 그 부분을 통해 느껴지는 시린 증상은 Composite Filling 을 통하여 막음으로써 시린 증상을 막는 방법입니다. 여러 Composite 종류가 많고, 색상의 Selection 도 많아 잘 치료된 치아는 시린 증상의 방지 뿐 아니라 미용 또한 다시 회복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치아의 시림증상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한가지 요인입니다. 치과를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음으로써 일상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드는 한가지 요인을 더해보시길 바랍니다.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 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