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한의 치아건강] 틀니 (1)

1. preliminary impression
1. preliminary impression

틀니(complete denture or removable partial denture)는 정말 안좋은 것인가요? 틀니의 장점은 없나요? 틀니의 올바른 사용법과 관리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임플란트가 해답인 것처럼 되어있는 것이 요즘 추세인만큼, 많은 분들이 틀니는 오래된 것, 잘 맞지 않는 것, 심지어는 나쁜 것이라는 인식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틀니라는 것은 하면 안되는 나쁜 것일까요?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만약 정말로 안 좋은 치료방법 또는 예전 구식치료법이라면 왜 소멸되지 않고 아직도 존재할까요? 물론 틀니라함은 Missing 된 치아의 부분을 남아 있는 치아와 잇몸을빌려 빈 공간을 틀니치아·가공치로 대체하는 치료법입니다. 아무

2. custom tray
2. custom tray

래도 하나하나의 치아가 아닌 큰 단위(unit)로 있는 보철물이기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조금 어색함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리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옷을 입거나 새 신발을 신어서 어색한 것처럼 가장 민감한 부분인 입안에 새로운 보철물이 들어갈 때 어색한 부분이 있는 것이 당연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틀니라함은 임플란트같은 수술이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요소를 많이 배제한 치료법입니다. 또한 임플란트처럼 수술 후 최종 보철물이 들어갈 때까지 긴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환자분이 다 같이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3. border molding
3. border molding

만약 환자분이 골다공증약(Oral Bisphosphonate)을 오랫동안 드셨다거나 정맥주사(IV Bisphosphonate)의 형태로 골다공증약을 맞으셨다면, 임플란트 수술후 올 수 있는 뼈의 괴사(Necrosis of the Bone/ Osteonecrosis)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틀니는 이러한 위험에서 환자분을 구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맞는 틀니, 조금 덜 불편한 틀니 제작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타깝지만 환자분들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정확히 맞는 틀니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번의 치과방문이 불가피합니다. 틀니는 부분 틀니 (Removable Partial Denture)와 전체 틀니 (Complete Denture)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분 틀니란 남아있는 치아와 잇몸을 빌려 비어있는 공간을 치료하는 한 방법

4. final impression (1)
4. final impression (1)

입니다. 전체틀니는 남아있는 치아가 없을 경우 잇몸으로부터 Support 를 받아 Missing 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제작과정에서 조금 틀린 부분이 있지만, 틀니를 잘 만들기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틀니를 전달받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그 이후에도 환자의 잇몸에 가장 적적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단계와 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사용하고 계신 틀니가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틀니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현재의 틀니가 나의 잇몸 상태에 적합하게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 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4. final impression (2)
4. final impression (2)
5. master cast
5. master cast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