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한의 치아건강]틀니(2)

지난번 틀니(1)편에서 임플란트의 역사, 틀니의 제작과정, 그리고 틀니의 장점등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많은 독자분들 그리고 환자분들이 느끼셨겠지만, 잘 맞는 틀니를 제작하는데에는 환자분들 그리고 의사분들의 노력이 들어있다는 것을 아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틀니를 잘 관리하고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필요할까요? 다음과 같은 Guideline 을 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의 내용들은 American Dental Association 과 American College of Prosthodontist 의 권장사항에 준한 내용입니다.

1.매일매일 잇몸을 닦아주시고, 틀니도 닦아주십시오. 틀니를 닦으실때는 입자가 아주 고운 틀니 청소제를 쓰시거나 아주 소량의 치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 비누를 쓰시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청소후에는 반드시 물로 깨끗이 린스해 주십시오.

2.틀니는 끓는 물에 절대로 넣으시면 안됩니다. 또한 틀리를 표백제에 담그시면 안됩니다.

3.틀니를 사용하시지 않은 경우 꼭 물에 담궈놓으셔야 합니다.

4.올바르게 사용된 틀니 접착제 (Denture Adhesive)는 환자분들에게 틀니사용을 원활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적절양이라 함은 3 또는 4알 정도의 완두콩 사이즈를 말합니다. 하지만 6개월이상 너무 많은 양의 접착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셨을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접착제를 요하는 경우 틀니의 상태를 점검할 때가 왔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6개월에 한번씩 치과에 방문하시어 틀니를 체크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5.사용한 틀니 접착제는 반드시 깨끗이 청소하셔야 잇몸 건강을 상하게하지 않습니다.

6.24시간 계속 사용하는 틀니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잇몸이 쉴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7.6개월에서 1년에 한번씩 치과를 방문하시어 Ultrasonic cleanser 로 청소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보철전문의인 제 견해로는 틀니가 사용하시는데 조금은 불편할 수 있다는 의견은 이해할 수 있으나, 틀리가 나쁘다거나 잘 맞지 않는다는 의견에는 동의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제작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틀니는 환자분들이 사용하시기에 편하실 뿐만 아니라 미적으로도 만족하시는 틀니를 가지실 수 있으시기 때문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제작의 완성도뿐아니라,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틀니의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시는 것도 중요하시다는 것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 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