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의 치아건강] 입냄새

입냄새3

심한 입냄새로 고통받고, 고민하는 환자들을 종종 봅니다. 입냄새는 환자 본인을 곤란한 처지에 빠뜨릴 뿐 아니라 옆에 있는 사람까지 인상을 찌푸리게 만듭니다. 이런 Bad Breath는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심한 입냄새는 Bad Breath, Fetor Oris, 또는 Halitosis 라 합니다. Bad Breath는 숨을 내쉬는 동안에 현저하게 느낄 수 있는 나쁜 냄새를 뜻합니다. 통계적으로 20%의 인구가 이러한 Bad breath로 고통을 느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Bad breath 는 입안의 여러 상황때문에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은 portion이지만 입안의 요소들이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sinus infection 이나 이비인후과계열의 질환, 또는 위와 소장계열의 소화기관에서의 문제 등으로 심한 입냄새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Bad breath 를 일으키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치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석이란 음식 찌꺼기와 박테리아, 그리고 입안의 침이 결합하여 형성한 biofilm이 돌처럼 굳어져서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런 박테리아 덩어리의 결합체는 시간이 지나면서 나쁜 냄새를 풍기게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혀의 윗면에 붙어있는 박테리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혹 환자분들은 양치질시 혀의 표면을 청소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헛구역질이 나서라는 이유가 있을 수 있고, 또는 꼼꼼하게 청소하지 못한 부주의 때문이라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혀의 표면 위에 붙어있는 박테리아들이 음식 찌꺼기를 산화하면서 냄새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세번째로 충치로 인하여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충치의 사이즈가 커지면서 그 과정에서 불쾌한 냄새를 동반할 수도 있을 뿐더러, 치아구조의 파괴로 음식물이 그 부분에 고이게 되고, 음식물의 부패과정이 심한 냄새를 동반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잇몸의 Infection과 염증으로 인하여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이유로 인하여 생기는 Bad Breath 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치과의사로서 해결책을 드리자면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규칙적이고 구석구석 깨끗이 청소하는 양치 습관을 권해드립니다. 딱딱한 치석으로 변하기 전의 biofilm 은 규칙적인 양치질 습관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혀를 잘 닦아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 규칙적인 치과내환을 들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 충치치료, 그리고 잇몸관리로 인해 Bad Breath 뿐 아니라 나중에 올 수 있는 더 큰 문제들(pain, 신경치료, 발치)까지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글링 제품(mouthwash0을 사용해 입냄새를 제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WPD Dental Group을 방문하셔서 임냄새의 원인을 찾아보시고 고민을 같이 해결해 나가길 권해드립니다.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 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