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호화부동산 실소유주 추적 방침…”검은돈 은닉 우려”

mega-mansion-and-estate-sewickley-pa4

미국 정부가 ‘검은 돈’의 차단을 위해 수백만 달러의 호화 부동산의 실소유주를 파악하는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13일 미 재무부가 지난 몇 년 사이에 자신의 명의를 감추고 고가 부동산을 비밀리에 사들인 실제 구매자의 신원 확인에 들어갈 것이라면서, 연방 정부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전했다.

전 세계의 부(富)가 집중하는 뉴욕 맨해튼과 플로리다 주(州) 마이애미-데이드카운티의 부동산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맨해튼의 경우는 300만 달러, 마이애미-데이드카운티의 경우는 100만 달러가 넘는 부동산의 실소유주가 재무부에 대한 보고 대상으로 거론된다.

한 부동산 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맨해튼에서는 이 기준에 해당하는 주거용 부동산 거래가 작년 상반기에만 1천45건에 달했고, 총액으로는 65억 달러 규모였다.

미 재무부는 유령회사를 내세운 전액 현금 거래를 주시하고 있다. 불법은 아니지만, 구매자의 신원을 감추는 편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무부는 미국의 부동산 매매에 빠짐없이 참여하는 ‘소유권 보증 보험회사’에 대해 부동산 구매자의 신원 등의 정보를 제출토록 할 방침이다.유령회사가 매개된 이런 거래는 미국 전역의 500만 달러 이상 주거용 부동산 거래 가운데 절반에 가까웠으며, 뉴욕 맨해튼이나 로스앤젤레스에는 더 높은 비율이 짐작된다고 NYT는 분석했다.

재무부는 미국의 부동산이 부정한 자금의 은신처가 되고, 돈세탁의 통로로 이용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CEN) 관리는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더러운 돈이 호화 부동산에 은닉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NYT의 지난해 기획보도를 통해 맨해튼 센트럴파크 인근 고급 아파트인 ‘타임워너센터’의 10년간 소유주를 조사한 결과 러시아 정치인, 콜럼비아의 전직 주지사, 영국의 금융가, 말레이시아 총리와 가까운 사업가 등의 이름이 등장했다.
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