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과 건강]중족골

중족골은 발볼이라고 부르는 발가락 바로 뒷 부분을 뜻합니다. 중족골 통증 (Metatarsalgia)은 발의 중족골 부위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통증을 일컫습니다. 이 질환은 발볼에 있는 뼈와 관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중족골 통증은 둘째, 셋째, 넷째의 중족골두 부분에 발생하고, 엄지발가락 바로 뒤에 있는 첫 번째 중족골두에 고립되어 위치하기도 합니다. 갑작스러운 통증보다는 지속적으로 몸의 무게가 중족골을 자극해서 생기는 고질적 통증의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중족골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부적합한 신발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볼이 좁은 신발은 발볼에 과도한 압력을 주게 되고 중족골에 염증이나 기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여성들의 하이힐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외에는 발에 생기는 충격이나 관절염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그밖에 류마티스 관절염, 망치 족지, 중족골 골절, 연골의 손상, 그리고 신경종 등이 중족골의 통증을 일으킵니다.

증상으로는 오랜시간 걷거나 운동 후 중족골 부위가 찌르듯이 아프고, 통증 빈도가 잦아지면서 고질적으로 변합니다. 고질적으로 변했을 경우는 중족골 아래쪽 발바닥에 굳은 살이나 티눈이 생기기도 하며 보통 굳은 살/티눈이 생기는 위치는 2번째 3번째 중족골 아래가 많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X-ray나 초음파(Ultra Soun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MRI를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