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라의 글로벌 행보 거침없다

유명브랜드와 디자이너와의 이색 협업제품…美ㆍ英ㆍ佛 유명百 연속 입점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휠라(FILA)가 글로벌 스포츠패션 시장에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휠라코리아㈜(대표 윤윤수ㆍ김진면)는 자회사인 휠라 USA가 최근 세계 유수 브랜드 및 디자이너와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잇따라 진행, 협업 제품군이 미국을 비롯한 영국, 프랑스 등 해외 유명 백화점과 편집샵에 줄지어 입점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휠라는 미국에서 테니스 선수 출신 디자이너 ‘마리온 바르톨리’, 미국 셀렉트샵 브랜드 ‘얼반 아웃피터스’, 그리고 미국 힙합 뮤지션 ‘나스’와 함께 영화 ‘고스트 버스터즈’와 협업을 통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 관련 제품이 미국 니만 마커스, 영국 헤롯과 셀프리지, 프랑스 겔러리 라파예트, 독일 카데베 등의 백화점 및 편집샵 등 주요 유통 채널에 입점돼 판매가 시작됐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대형 콜라보레이션의 성사와 해외 유수 백화점 입점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층 높아진 브랜드 파워를 입증하는 것이라 그 의의가 크다. 이를 계기로 세계 최대 미국 시장에서 보다 적극적인 소비자 공략을 통해 글로벌 스포츠 명가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인 것이다.

먼저, 휠라 USA는 윔블던을 제패했던 프랑스 테니스 선수 출신 디자이너인 ‘마리온 바르톨리(Marion Bartoli)’와의 협업을 통해 ‘FILA X Marion Bartoli 컬렉션’을 출시했다. 테니스 선수의 손길로 태어난 컬렉션인 만큼, 디자인적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이다. 휠라가 후원하는 옐레나 얀코비치(Jelena Jankovic) 등 테니스 선수들도 해당 제품을 착용하고 경기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이 제품군은 미국 뉴욕 니만 마커스(Neiman Marcus)를 비롯, 영국 헤롯(Harrods)과 셀프리지(Selfridges), 프랑스 파리 갤러리 라파예트(Galeries Lafayette), 독일 카데베(Kadawe) 등 해외 유수 백화점에 입점, 판매를 시작했다.

또 휠라 USA는 지난해 미국 유명 셀렉트샵 브랜드인 ‘얼반 아웃피터스(Urban Outfitters, UO)’와의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이 성공한데 힘입어, 올여름에는 여성 라인에 이어 남성 라인까지 품목을 확대 출시했다. 얼반 아웃피터스와의 협업을 통해 선보인 ‘FILA X UO – 2016 여름 컬렉션’은 1970년대부터 80년대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전설적인 휠라 테니스룩에서 영감을 얻어 폴로, 티셔츠, 재킷과 숏츠, 스코트(팬츠 위에 패널을 덮은 형태의 스커트), 풋웨어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시즌 협업 컬렉션은 대형 옥외 디지털 광고로 제작, 뉴욕 42번가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월그린 빌딩(Walgreen‘s Building) 전면에 설치돼 미국 현지 내 휠라의 위상과 인기를 실감케 했다. 휠라와 얼반 아웃피터스와의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은 미국 전역의 99개 얼반 아웃피터스 매장과 온라인샵(www.urbanoutfitters.com)을 통해 판매한다.


여기에, 휠라 USA는 미국 힙합 뮤지션 나스(Nas), 소니 픽쳐스(Sony Pictures)와 협업을 통해 영화 ’고스트 버스터즈 컬렉션(Nas X Ghostbusters)’을 출시했다. ‘Nas X Ghostbusters 컬렉션’은 뉴욕 풋라커(Footlocker), LA 론 허먼(Ron Herman) 등을 비롯해 프랑스 파리의 유명 편집샵인 콜레트(Colette)의 온∙오프라인 매장, 패션 전문지 하이프비스트(Hypebeast)의 온라인 사이트 등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다.

휠라 관계자는 “미국 시장을 기반으로 한 대형 이색 협업의 성사와 해외 주요 유통채널에의 연이은 입점 성과는 휠라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는 방증일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미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며, 국내에서도 시너지 효과를 통해 브랜드 위상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관련 제품 중 일부는 홍콩 휠라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아시아권 처음으로 출시됐으며, 국내 출시는 검토 중이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