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이후]英가정서도 브렉시트 세대갈등 심화

“부모님이 나의 생각을 오해하거나 말도 안 되는 소리로 치부해 버렸다. 브렉시트를 반대한 우리 48%를 모욕하고 폄하했다”고 21세의 스테파니는 안타까운 마음을 토로했다. 그는 “행복할 것이라 믿었던 한 주가 끝없는 논쟁으로 흘러갔다. 부모님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됐다”고 말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7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투표 후 가정 내에서도 세대간 갈등이 일고 있다며 몇 가지 사례를 가명을 통해 전했다. 세대에 따른 투표 경향이 분명했던 이번 국민투표로 영국 내에서는 윗 세대와 젊은 세대간에 갈등이 일고 있는 상태다. 이러한 분위기가 친밀감과 유대감으로 묶인 가정 내에서도 일고 있는 것이다.

유고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8~24세의 75%, 25~49세의 56%는 잔류에 표를 던졌지만 50~64세의 경우 44%가, 65세 이상 연령대에서는 39%만이 잔류를 지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녀들은 평생 존경하고 믿어 왔던 부모님이 자신의 미래에 해가 되는 선택을 했다며 배신감을 느낀다. 생각지 못했던 부모님의 태도에 충격을 받고 부끄러움을 느끼는 젊은층도 있다.

28세 제이미는 “엄마는 너그럽고 따뜻하고 다른 사람의 아픔을 들으면 슬퍼하던 사람인데, ‘이민자’를 증오하더라”면서 “현지에 있는 아시아인들이 싫다고 탈퇴를 선택했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수민 기자/smstory@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