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유로2016서도 브렉시트…英언론 “아이슬란드에 굴욕적 패배”

[헤럴드경제=조범자 기자]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로 전세계를 혼란에 빠뜨린 잉글랜드가 유로 2016 축구대회서도 충격적인 탈락으로 자국팬과 언론의 맹비난을 받고 있다. 로이 호지슨 잉글랜드 대표팀 감독은 즉각 사임했다.

인구 33만명의 아이슬란드가 유로 본선 첫 진출 만에 축구 종주국 잉글랜드마저 꺾고 유로 2016 8강에 오르는 대이변의 주인공이 됐다.

FIFA 랭킹 34위 아이슬란드는 28일(한국시간) 프랑스 니스 알리안츠 리비에라에서 열린 유로 2016 16강전에서 잉글랜드(11위)에 2-1 역전승을 거뒀다.

이로써 아이슬란드는 본선 첫 진출에서 8강 신화를 일구며 다음 상대인 개최국 프랑스와 준준결승서 또 한 번의 기적을 꿈꾸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선제골은 잉글랜드의 몫이었다. 전반 4분 아이슬란드 골키퍼 하네스 할도르손이 잉글랜드 라힘 스털링에 깊은 태클을 하다 페널티킥 기회를 내줬고 이를 웨인 루니가 키커로 나서 성공시켰다.

그러나 아이슬란드는 위축되지 않고 곧바로 동점골을 터뜨렸다. 잉글랜드를 움찔하게 한 매서운 반격이었다.

전반 6분 아론 권나르손이 페널티 지역 인근에 있던 카리 아르나손에게 롱 스로인을 연결했고 아르나손은 헤딩으로 골문 앞으로 쇄도한 라그나르 시구르드손에게 넘겼다. 시구르드손은 오른발 인사이드 발리슛으로 밀어 넣어 동점골을 기록했다.

아이슬란드은 추가골까지 터뜨렸다. 전반 18분 역습 기회서 구드문드손-길비 시귀르드손-욘 다디 보드바르손으로 이어지는 빠른 패싱플레이를 펼쳤다고 시그도르손이 오른발 슈팅으로 역전 결승골을 뽑았다.이후 아이슬란드는 수비벽을 높게 쌓으며 남은 시간 잉글랜드 공격을 빈틈없이 막아내 기적같은 승리를 지켰다.

충격적인 패배 직후 호지슨 감독은 즉각 사의를 표했다.

영국 BBC에 따르면 호지슨 감독은 “이렇게 대회 여정이 끝나게 되어 미안하다. 잉글랜드가 조만간 메이저 대회 결승에서 서는 모습을 볼 수 있길 기원한다”라고 사임 소감을 밝혔다.

하지만 현지 언론의 비난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BBC는 “인구 33만명, 유로 참가팀 중 가장 낮은 FIFA 랭킹인 아이슬란드에 충격의 패배를 당했다. 역대 최악이자 굴욕적인 패배다”라고 했고 스카이스포츠는 “잉글랜드의 유로 역사 중에서도 가장 큰 충격”이라며 참담함을 표했다.

anju1015@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