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베스트브랜드 -동화약품 ‘잇치’]잇몸치료·양치 한번에…항염·항균 탁월

지난 한해 치주염 및 치주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은 약 1300만명. 잇몸치료제 시장은 약 1000억원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잇몸치료제 시장에서 주목 받는 일반의약품은 많지 않다. 동화약품이 판매 중인 ‘잇치’는 ‘잇몸치료와 양치를 한번에’라는 스마트한 컨셉트로 ‘치약형 잇몸치료제’ 시장 확대를 주도하고 있다.

’잇치‘는 잇몸치료와 양치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치약형 잇몸치료제로, 카모밀레를 비롯 라타니아, 몰약 3가지 천연생약성분이 붓고 피나는 잇몸을 관리한다. 매일 먹는 약을 챙기기에 부담이 있는 사람도 양치를 하듯 잇몸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3가지 천연생약성분 중 카모밀레(chamomile)는 항염, 진정 작용이 우수하여 구강 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라타니아(rhatany)는 항균, 수렴, 지혈 효과가 뛰어나 예로부터 구강, 인후통 등 염증성 질환에 사용해왔다. 몰약(myrrh)은 진통, 부종, 억제효과와 보존 작용이 있다.

실제로 치주질환과 구취를 발생시키는 뮤탄스, 진지발리스, 알비칸스 등 구강 내 병원균에 대한 세 가지 생약 성분의 항균 작용을 살펴본 임상 시험 결과에서 이 성분이 잇몸병 등 구강 내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라타니아 성분이 가장 강한 항균 효과를 나타냈는데, 라타니아로 처리한 병원균은 구강 내 유해균 억제 효과로 인한 심한 형태의 변형이 관찰됐다.

게다가 치약성분을 함께 함유해 따로 양치할 필요가 없다.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는 플라그를 제거하고 풍부한 거품, 상쾌한 맛과 향, 산뜻한 투 톤 컬러로 사용 시 느낄 수 있는 거부감을 없앴다. 때문에 젊은 층에게도 높은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IMS 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판매실적을 보면 지난 2011년 출시 당시 37억원의 연매출은 매년 20% 이상 고성장하면서 지난해까지 누적 판매량이 458만개를 돌파했다. 이 같은 성공요인은 사용해 본 효과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물론 사용의 편리함에 의한 높은 복약순응도, 잇몸질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확대 등으로 요약된다.

’잇치‘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따로 양치할 필요 없이 1일 2회, 3분간 잇솔질하면 된다.

김양규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