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부탄올’로 연료 혁명

GS칼텍스는 장기화 되고 있는 저유가와 지속되는 글로벌 경기침체, 디플레이션 우려 등 국내외 시장의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이 회사는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등 기존사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원가절감 및 수익 확보를 위한 설비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회사가 보유한 핵심기술이나 원료, 고객 등을 기반으로 유가 등 외부 환경에 따른 변동성이 큰 기존 사업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미래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보와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장기적인 성장 전략 아래 GS칼텍스는 바이오케미칼 분야에서 바이오매스 원료 확보부터 생산기술 개발, 수요처 개발 등 상용화 기술 개발 및 사업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 스케일업 연구를 통한 기술검증 및 다운스트림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올 하반기에 약 500억원을 투자, 여수에 바이오부탄올 시범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전후방에서 원료 및 다양한 응용제품을 담당할 중소ㆍ벤처기업을 육성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바이오화학 산업의 기반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GS칼텍스가 상업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바이오부탄올은 바이오에탄올에 비해 에너지밀도가 높아 휘발유와 혼합해 사용할 경우 연비손실이 적으면서도, 엔진의 개조 없이 휘발유 차량용 연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물에 대한 용해도와 부식성이 낮아 기존 연료의 수송 및 저장 인프라를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강점도 있다. 바이오부탄올은 또 잉크, 본드나 페인트 등에 쓰이는 점착제나 반도체 세정제, 식품ㆍ비누ㆍ화장품 등에 향을 주기 위해 쓰이는 착향료, 기타 용제 등의 원료로 사용돼 친환경 케미칼로 주목받고 있다.

윤재섭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