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소비자 현혹하던 권장가격·할인율 표시 없애

아마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소비자를 끌어모으던 기존의 가격표시제도를 슬그머니 손질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존은 두 달 전부터 직·간접 판매 품목의 ‘권장소비자가격’(List price)과 할인율 표시를 없애기 시작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최근 보도했다.

아마존은 그간 권장소비자가격과 실제 판매가격을 표시하고 큰 폭의 할인율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모았다.

하지만 이 같은 권장소비자가격 표시가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권장소비자가격을 지나치게 높여 잡아서 착시효과만 일으킨다는 것이다.예를 들면 아마존은 브레빌의 인퓨저(금속형 티백) 권장소비자가격을 800달러, 아마존 내 판매가는 500달러로 표시해왔다. 이 주장대로면 할인율은 37.5%에 달한다.하지만 다른 소매업체에서도 해당 인퓨저를 500달러에 팔고 있으며 브레빌 측에서도 인퓨저 가격이 500달러라고 확인했다. 사실상 아마존에서 산다고 해서 별다른 할인혜택이 없는 셈이다.이 같은 소비자 불만이 최근 십여 건의 법적 소송으로도 이어지면서 아마존이 가격표시제도를 바꾸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NYT가 올해 초 권장소비자가격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47개 품목 가운데 이미 39개가 권장소비자가격이나 할인 폭을 표시하지 않고 실제 판매가만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가격비교 스타트업인 라우트의 마이클 코바릭 최고경영자는 “5월 초까지만 하더라도 권장소비자가격이 없는 품목은 전체의 29%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그 비중이 70%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