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네파탁’ 세력 약해져도 한반도에 강풍·폭우, 왜?

[헤럴드경제] 태풍 ‘네파탁’이 약해져도 한반도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된다.

네파탁은 7일 오후 3시 대만 타이베이 남남동쪽 약 430㎞ 부근 해상에 있을 때만 해도 강도가 매우 강한 중형급 태풍이었다. 하지만 육지인 중국 남동부지역에 상륙하면서 힘이 약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오후에는 열대저압부로 약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네파탁이 열대저압부로 약해져도 전국에 많은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태풍은 위도 10도 부근에서 전향력에 의한 반시계방향의 소용돌이가 생기는 약한 열대 저기압으로 시작한다. 전향력이 없는 적도지방에서는 이 소용돌이가 생기지 않아 태풍이 발생하지 않는다. 전향력이란 지구 자전에 의해 생기는 회전을 만들 수 있는 힘이다. 적도에서는 ‘제로’이지만 위도가 높아질 수록 그 힘은 커진다.

[사진=네이버 캡처]

이 소용돌이에 의해 공기는 중심부를 향해 들어가 위로 상승하게 되는데, 위도 10도 부근의 열대 해역은 수증기가 풍부하기 때문에 상승한 공기는 적란운을 발달시키고 수증기는 응결하면서 열을 방출한다. 이 방출되는 열로 인해 주위 공기는 더워지고 밀도가 낮아져 빠른 속도로 유입되고, 이와 같은 작용이 반복되면서 비로소 태풍으로 태어난다.

이렇게 만들어진 태풍은 무역풍을 따라 시속 20km 정도의 속도로 북서방향으로 올라가다 전환점인 위도 30도 부근에서 느려져 시속 10km 이하가 된다. 하지만 전환점을 지나 편서풍대로 들어오면 북동쪽으로 향하며 급속히 가속화해 시속 40km 정도가 되고 이때 위력이 가장 강력하다.

그러나 태풍은 진행도중 육지와 만나면 세력이 급속히 감소돼 열대저압부인 열대성 폭풍으로 변하고 더욱 약해지면 온대성 저기압으로 변하게 된다. 이는 육지에 이르면 태풍 에너지원인 수증기의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지표면과의 마찰로 운동에너지를 상실하고 많은 양의 공기가 유입돼 중심기압이 상승함으로써 외부와의 기압차가 작아져 세력이 약해지는 것이다.

열대지방 해상에서 발생하는 열대저기압과 구별하기 위한 ‘온대저기압’은 주위에 비해 기압이 낮아 그 중심을 향해 바람이 불어 들어간다.

온대저기압이 통과할 때에는 기온이 상승하고 구름이 점차 낮아져서 비가 오기 시작한다.

이와 함께 온난전선이 통과하면 비는 일단 멈추고 중심이 통과한 후에 한랭전선이 통과하면서 소나기가 온 후 곧 갠다.

태풍 ‘네파탁’이 열대저압부로 약화, 변질된다고는 하지만 11일부터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영향을 주면서 호우가 예상된다. 12∼13일에는 강한 바람과 함께 전국적으로 폭우를 뿌릴 전망이어서 결코 만만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