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2016 한국 최고의 직장’ 톱 10에 선정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세계 최대 인사조직 컨설팅 기업 에잇온휴잇이 선정한 ‘2016 한국 최고의 직장’ 톱 10에 선정되며 본상을 수상했다.

에이온휴잇의 ‘한국 최고의 직장’ 조사는 30여개 국내외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올 4월까지 각 기업의 최고책임자, 인사담당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이뤄졌다. 최고의 직장 지수(50%), 인재관리 성숙도 지수(20%), 경영성과와 HR 효과성(30%) 등 기준을 토대로 수상 업체를 선정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999년 7월 1호점 오픈 당시 40명의 직원을 시작으로 현재 현재 전국 900여 매장에서 200배 이상 증가된 8700여명이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신규 매장 오픈시 지역사회에서 평균 10명의 고용 창출로 연결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지속적인 열린 채용을 통해 출산과 육아로 퇴사했던 전직 스타벅스 여성 관리자들이 정규직 시간선택제 부점장으로 입사하는 리턴맘 프로그램을 비롯해,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과 직업훈련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해서 커뮤니티 스토어, 재능기부 카페 등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을 통해 지역사회 고용창출과 인재양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전국 60여 도시의 매장에서 근무할 바리스타 채용 접수도 연중 상시 진행한다. 희망자는 스타벅스 채용 홈페이지에 안내된 채용 공고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

서류 전형 후 모든 면접 참여자에게는 아메리카노 음료 1잔을 제공하며, 근무 희망 매장에서 편안한 분위기의 고객친화 면접을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연간 최대 1200명 신규 채용 목표로 학력, 성별, 나이 제한이 없는 열린 채용을 통해 커피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인재를 확보함으로써 차별화된 커피 문화를 선도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신입 바리스타는 입사 후 체계적인 교육과 일정 기간근무 후 내부 선발 과정을 거치며 부점장, 점장, 지역매니저 등으로 승격해 매장과 지역을 총괄 관리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아울러, 커피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피마스터 프로그램을 비롯해, 커피기기, 서비스, 외국어 등 개인 역량 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pink@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