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의 치과 칼럼]임플란트 틀니(Implant Overde..

“틀니는 너무 불편해”라거나 “임플란트는 너무 비싸고 수술이 무서워” 라고 말씀하는 어르신들이 많이 계십니다. 치아가 없어 불편한 우리 어르신들께서 많은 숫자의 임플란트 치료를 받기에는 경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임플란트 틀니를 권합니다.

임플란트없는 전체 틀니는 쉽게 말해 잇몸 위에 얹어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치아의 도움없이 잇몸에서부터 나오는 흡인력(suction)에 의존하는 틀니는 아무래도 헐겁고 쉽게 흔들리는 단점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런 틀니에 버튼을 몇개만 달아서 흔들림을 덜하게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런 관점에서 비롯된 것이 임플란트 틀니(Implant Overdenture)입니다.

상악(上顎·위턱)의 뼈는 상대적으로 하악(下顎·아래턱)보다 더 무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악에는 보통 4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심게 됩니다. 하악은 보통 2개에서 4개 사이의 임플란트를 심음으로써 위에서 말한 버튼을 달 수 있습니다. 버튼에도 여러 종류의 강도를 낼 수 있습니다. 환자들이 원하는 강도에 맞춰 다른 힘을 작용하는 버튼을 달 수도 있습니다.

18. locators (1)
Locator overdenture
18. haders (2)
hader overdenture

임플란트를 이용한 틀니는 흔들리는 단점을 보완했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한 보철물입니다. 하지만 틀니를 잘 만들지 못한다면 단점을 보완한다고 한 것이 더 불편한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혹시 지금 하고 있는 임플란트 틀니가 불편해 다른 보철물을 생각하고 있다면 WPD Dental Group 과 함께 상의하기 바랍니다. 환자분의 몸에 더 잘 맞고 임플란트의 장점을 잘 활용한 보철물을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