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의 치과칼럼] 치주검사는 왜 중요한가

많은 분이 발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치아를 뽑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어떤 분들에게는 엄청난 트라우마일지도 모릅니다.

치아를 잃어버리는 가장 큰 두가지 요인이라면 첫번째가 충치, 두번째가 치주의 문제입니다. 구강 구조를 나무에 비유하면 치주(잇몸과 뼈)는 뿌리와 땅입니다. 나무가 아무리 건강한고 벌레 하나 없다 하더라도, 만약 땅이 부실하다면 어떻게 될 지 뻔합니다. 부실한 치주건강은 치아를 튼튼히 받쳐주지 못해 치아를 흔들리게 만들고, 뼈를 손상시켜 어느 시점 이후로는 발치할 수 밖에 없는 상태로 됩니다. 바로 이점이 치주가 왜 중요한지,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클리닝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치아와 잇몸은 간격없이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공간을 형성하고 있고, 이를 periodontal pocket(치주낭)이라고 합니다. 그곳은 박테리아가 살 수 있는 집을 형성하기에 적합한 장소이기도 하고, 치석이 쌓이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periodontal probing(치주탐침)을 통해 치주낭의 깊이가 몇 mm인지, 얼마만큼 플라그나 치석이 쌓여 있는지를 검사하게 됩니다.

건강한 치주를 가진 사람이라면 1~3mm 정도의 탐침깊이를 갖고 치주검사 중 잇몸 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치주낭깊이가 3mm 이상이라면 치주검사 중 잇몸 출혈이 많으며, 스스로 치석이나 다른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이 노폐물과 박테리아는 치주건강을 파괴하며, 그 결과 양치질이나 치실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고, 냄새가 나며, 이가 시리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결국 발치에 이르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치주 검사 후 치주 건강상태와 치주질환에 대한 소견을 말씀 드리면, “언제부터 내 치아가 흔들렸습니까?” 또는 “아프지 않았는데요?” 라는 말을 합니다. 치주염은 silent killer 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느낌이나 고통없이 치주가 파괴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시본이나 다름없는 치주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관리입니다. 치주 상태가 궁금하다면, WPD Dental Group이 여러분과 함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길 바랍니다.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